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우라노스

다른 표기 언어 Uranos
우라노스(Uranos)

ⓒ Bibi Saint-Pol/wikipedia | Public Domain

헤시오도스의 〈신통기 Theogony〉에 따르면 태초의 카오스에서 가이아가 나왔고 가이아는 우라노스 및 산과 바다를 낳았다. 이어 가이아가 우라노스와 결합해서 낳은 것이 티탄족·키클롭스족·헤카톤케이레스족이다. 우라노스는 그의 자식들을 싫어해 가이아의 몸 안에 숨겼다. 가이아는 자식들에게 복수를 호소했으나, 티탄족의 크로노스만 말을 들었다.

크로노스는 하르페(harpe : 偃月刀)를 가지고 우라노스가 가이아에게 접근하려 할 때 그의 성기를 잘라버렸다. 그때 가이아에게 떨어진 우라노스의 핏방울에서 복수의 여신들인 에리니에스·기간테스족·멜리아이(물푸레나무 요정들) 등이 태어났다. 떨어져나간 성기는 바다를 떠돌아다니며 흰 거품을 만들어냈고, 이 거품에서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탄생했다. 크로노스의 행동으로 하늘과 땅이 갈라지게 되었다. 우라노스에게는 헤스티아·닉스·헤메라·클리메네 등 다른 아내들도 있었다.

고대 그리스에는 우라노스 숭배가 없었다는 사실과 이야기의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볼 때 우라노스 신화는 그리스 이전 시기에 그 기원을 두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하르페의 사용은 동방적 기원을 시사하며, 이 신화는 히타이트의 쿠마르비 신화와 매우 비슷한 점을 가지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우라노스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