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외음염

다른 표기 언어 vulvitis , 外陰炎

요약 외음에도 다른 피부에 생길 수 있는 감염 및 피부염이 모두 생길 수 있다. 비특이성외음염은 외음부의 피부가 약간 붉은색을 띠고 부어오르며 진물이 나면서 조직이 헐고 갈라지는 부위가 생기거나 궤양이 동반되기도 한다. 세균감염은 대개 곰팡이에 감염된 뒤 2차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보통 자극적인 느낌이 오면서 가렵다. 외음에서는 곰팡이질환이 흔하며 그 원인균은 보통 칸디다 알비칸스라는 이스트와 비슷한 곰팡이이다. 당뇨병이 있는 여성은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과 마찬가지로 이 병에 걸리기가 쉽다. 심하게 가렵고, 희고 끈끈하며 덩어리진 질 분비물이 나오고, 배뇨시 통증이 있다. 세균감염이 부분적으로 일어나면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느낌, 농양, 낭포, 염증 등이 생긴다. 기생충에 감염되어도 외음염이 생긴다.

외음에도 신체의 다른 피부에 생길 수 있는 감염 및 피부염이 모두 생길 수 있다.

이 부위는 소변·대변·질분비물·월경혈 등으로 쉽게 더러워질 수 있고, 전신성·대사성·심리성 질환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몇몇 질환에서는 특정 병인을 분리해낼 수 있고 또다른 몇몇 질환들은 여러 종류의 미생물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원인을 알 수가 없는 경우도 있다. 후자를 비특이성감염(非特異性感染)이라고 한다.

비특이성외음염은 외음부의 피부가 약간 붉은색을 띠고 부어오르며 진물이 남과 동시에 조직이 헐고 갈라지는 부위가 생기거나 궤양이 동반되기도 한다. 세균감염은 대개 곰팡이에 감염된 뒤 2차적으로 생길 수 있으며 보통 자극적인 느낌이 오면서 가렵다. 궤양은 피부병·전신질환·감염의 일부일 수 있다.

상처는 깊을 수도 있고 겉에만 생기기도 하며, 빨갛고 약간 부풀어올라 피가 나기도 한다. 세균배양을 해보면 종종 포도상구균 또는 연쇄상구균이 발견된다. 외음에서는 곰팡이질환이 흔하며 그 원인균은 보통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라는 이스트와 비슷한 곰팡이이다. 당뇨병이 있는 여성은,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여성과 마찬가지로 특히 이 병에 걸리기가 쉽다. 심하게 가렵고, 희고 끈끈하며 덩어리진 질 분비물이 나오고, 배뇨시 통증이 있다. 항생제를 쓰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을 없애버려 곰팡이의 성장을 촉진시킬 따름이다. 곰팡이감염은 치료가 잘 안 되고 재발이 잘 된다. 세균감염이 부분적으로 일어나면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느낌, 농양, 낭포, 염증 등이 생긴다. 세균감염이 가장 잘 되는 곳은 대음순 부위 중 점액을 분비하는 샘인 큰전정샘(바르톨린선)이다. 이 샘의 관이 막히거나 감염되면 통증이 매우 심한 농양이 생겨 커다랗게 붓고 분비물이 생긴다.

기생충에 감염되어도 외음염이 생긴다. 사면발이는 성교중에 전염되어 음모에 자리잡는다. 드물지만 감염된 옷이나 침구 또는 공중변소에서 전염되기도 한다.

사면발이

ⓒ WIKIMEDIA COMMONS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 public domain

감염된 부위는 심하게 가렵고 화끈거리며 스멀스멀한 느낌이 온다. 피부에 자그마한 농포성궤양과 갈색을 띤 점이 생긴다. 기생충이나 그 알을 찾아내어 확진한다. 사면발이는 몸의 다른 부위에 난 털에도 침입할 수 있다. 이(lice)를 없애려면 구충제를 써야 한다. 다른 기생충감염으로는 장내기생충이 항문에서 외음으로 옮아오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은 작은 요충들이다. 가렵고 분비물이 생기지만 병소를 만들지는 않는다. 심하게 긁으면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으며 보통 어린이들에게 많이 생긴다.→ 자궁경관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생물

생물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외음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