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오요 제국

다른 표기 언어 Oyo empire

요약 지금의 나이지리아에 있던 라고스 북쪽의 요루바족 국가.

오요 제국(Oyo empire)

오요 제국의 위치

ⓒ LuXou95 / wikipedia | CC의 BY-SA 3.0

전성기 때(1650~1750)는 동으로 니제르 강과 서로 볼타 강 사이에 있던 나라들을 거의 다 지배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제국은 동쪽에서 이주해 일레이페에 정착했던 위대한 요루바족 선조이자 영웅인 오두두와 때 시작되었으며, 그의 아들은 오요의 첫번째 알라핀(alafin : 지배자)이 되었다.

언어학적 증거로 미루어보아 700~1000년에 2차례 이주의 물결이 요루발란드에 밀려왔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2번째 이주민들이 기니아 산림 북쪽의 자연적 경계선이 없는 나라 오요에 자리를 잡았다. 이 2번째 국가는 유리한 교역 위치, 풍부한 자원, 주민들의 근면성 등에 힘입어 모든 요루바족 국가 가운데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16세기초만 하더라도 오요는 힘없는 조그만 나라로서 1550년에는 북쪽에 있던 이웃나라 보르구와 누페에게 정복당하기도 했다. 그러나 16세기말경에는 오롬포토 왕이 등장해 교역을 통해 얻은 부로 기병대를 만들고 훈련된 군대를 유지함으로써 국력을 강화시켰다. 오요는 2차례(1724~30, 1738~48)에 걸쳐 서쪽에 있던 다호메 왕국을 종속시키고, 아자세(포르토노보) 항구를 통해 해안에서 유럽 상인들과 교역했다.

나라가 점점 부강해짐에 따라 그 지도자들의 정치적 야심도 다양해졌다. 어떤 지도자들은 부를 축적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으며, 또 이떤 이들은 부를 이용해 영토를 확장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이견은 결론도 없이 계속되다가 아비오둔 왕(1770~89경 재위)이 치열한 내란에서 반대 세력을 정복하고 주로 유럽 상인들과의 해안 교역에 바탕을 둔 경제발전정책을 추진하게 됨으로써 해결되었다. 그러나 경제를 제외하고 다른 것은 모두 소홀히 했던 아비오둔의 정책은 중앙 정부의 통제 수단인 군대를 약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의 뒤를 이어 아월레가 통치를 맡았을 때 계속된 지역적 반란으로 나라는 어지러웠으며, 행정부는 복잡한 공공 서비스 제도에 의해 겨우 유지되고 있었고, 공물을 바치던 속국 추장들의 세력도 쇠퇴해가고 있었다. 그뒤 왕과 그의 고문들 사이의 싸움으로 18세기 내내 국력은 쇠퇴해갔으며, 19세기로 들어오면서 마침내 오요는 해안으로 통하는 교역로의 통제권을 잃기 시작했다.

제국은 새로 일어난 다호메의 폰족으로부터 공격을 받았으며 1800년 이후 곧 북동쪽에 있던 하우살란드의 호전적인 풀라니 이슬람교도들에게 함락당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오요 제국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