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에페소인들에게 보낸 편지

다른 표기 언어 Letter of Paul to the Ephesians

요약 〈신약성서〉 가운데 한 권.

과거에는 바울로가 감옥에서 쓴 것으로 생각했으나, 그의 제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썼을 가능성이 크다. 이 제자는 90년 이전에 바울로가 쓴 〈골로사이인들에게 보낸 편지〉를 참조한 듯하다. 초기 사본들과 인용문들에는 '에페소'라는 말이 빠져 있다. 이 편지는 사도들에게 처음으로 나타난 그리스도교적인 구원의 비밀이 참된 지혜의 근원(영지주의자들이 주장하던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비밀스런 지식을 배척하는 말인 듯함)이며,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 모두에게 주어진다고 밝힌다.

저자는 "주님도 한 분이시고, 믿음도 하나이고, 세례도 하나이며, 만민의 아버지이신 하느님도 한 분이십니다"(4:5~6)라고 하면서, 이 하느님이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하고, 그를 통해 만민을 구속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독자들인 부모와 자녀들, 주인들과 노예들에게 그리스도인으로서 모범적인 생활을 하고, 악마의 책략에 대항하기 위해서 '믿음의 방패', '구원의 투구', '성령의 칼'(즉 하느님의 말씀)로 무장하라고 권고한다(6:16~17).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에페소인들에게 보낸 편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