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어형의 일부분을 생략하여 간략하게 만든 말.
준말이라고도 한다. 말하거나 표기할 때 어형이 길면 불편하므로 흔히 약어를 사용한다. '노동조합'을 '노조', 'United State of America'를 'U. S. A.'라고 하는 등이 그 경우이다. 어형의 일부를 생략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앞·뒤 끝이 잘리는 경우 : '경기고등학교'를 '경기고'로, '한국주택은행'을 '주택은행'으로 생략한 것이 그 예이다.
② 단어의 주요부분만 남기고 생략되는 경우 : '불고기백반'을 '불백'으로, '국내자본'을 '내자'로 생략하는 등이 그 예이다. ③ 고유명사의 경우 합성되기 전의 첫 음절만 남기고 나머지를 생략한 경우 : '선거관리위원회'를 '선관위'로, '민주자유당'을 '민자당' 으로 흔히 생략해 쓴다. ④ 로마자의 경우 첫 글자만 따온 경우 : 'World Health Organization'(세계보건기구) 을 'WHO'로,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매사추세츠공과대학)를 'MIT'로 쓴다. 자모를 각각 따로 읽기도 하고 한 단어처럼 붙여 읽기도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언어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