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악바르 시대건축

다른 표기 언어 Akbar period architecture

요약 무굴 제국 황제 악바르(1556~1605 재위)의 후원으로 발전한 인도의 건축양식.

이 양식의 가장 대표적인 건축으로는 아그라에 세워진 성채(1565~74)와 장엄한 파테푸르시크리 시(1569~74)를 들 수 있다. 그밖에 델리에 있는 아라브사라이 정문(1560경)과 아지메르 성채(1564~73), 뛰어난 장식이 있는 라호르 성채(1586~1618), 현재는 크게 훼손된 알라하바드 성채(1583~84) 등도 훌륭한 보기가 된다.

악바르 시대의 건축은 풍부한 장식이 빚어내는 우아함과 단아함이 힘있게 표현된 특징을 지니며, 힌두 전통에서 유래한 많은 요소가 장식물에 스며 있다.

아그라에 있는 요새화한 궁전은 치석(治石)으로 마무리한 총길이 2.5㎞로서 육중하고 성벽이 깊은 인상을 준다. 델리 정문이라 불리는 이 궁전의 정문은 분홍색 사암에 백색 대리석을 상감한 매혹적인 장식으로 되어 있다. 무굴 제국의 수도 파테푸르시크리는 인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이슬람 건축 업적 중 하나이다. 건설된 지 몇 년 안 되어 폐허가 된 이 도시는 아그라 서쪽으로 42㎞ 떨어진 암벽 꼭대기에 건설되었고 궁전과 보다 작은 주택 및 종교건물, 행정건물로 구성된 거대한 복합 건물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디반에카스(개인 알현실)라 불리는 건물은 실내배치가 주목을 끄는데, 돌로 된 옥좌 단상을 받치는, 까치발에 둘러싸인 육중한 기둥 1개가 있으며 단상에서 네 방향으로 난간이 있는 발코니가 뻗어 있다. 조다바이 궁전과 총리 관저인 비르발의 벽감과 까치발 등에서는 힌두교의 종교건축과 비종교건축에서 차용한 요소를 볼 수 있다. 파테푸르시크리에서 가장 인상적인 건물은 자미 마스지드로, 이후 무굴 제국인들이 만든 예배용 사원의 원형이 되었다. '승리의 문'이라는 뜻을 지닌 육중한 문 불란드 다르와자는 가파른 계단 위에 버티고 있어 거대한 힘과 높이를 느끼게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주거/인테리어

주거/인테리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악바르 시대건축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