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이븐 한발의 저서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예언자 마호메트의 전승집이다. 과거에는 이 모음집이 그의 아들인 아브드 알라가 편집한 것으로 믿어졌으나, 오늘날에는 이븐 한발 자신이 편집하고 배열했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이븐 한발은 이 전승들을 율법과 종교의 확고한 논거로 여겼다.
이븐 한발과 그의 학파에 대한 역사적 연구는 무엇보다도 충분한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큰 고충을 겪어왔다. 따라서 이븐 한발에 관한 몇 가지 견해들은 새로운 자료들과 최근의 연구 결과에 비추어 좀더 면밀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 학자들은 그가 단 한 번 만났던 샤피이(Shāfi⁽ῑ) 학파의 창설자 샤피이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해왔다. 그가 샤피이를 존경한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율법 학파들에 속한 율법학자들도 존경했으며, 또한 자신의 독자적인 견해를 잃지도 않았다.
그는 종교법을 다루는 사람들이 경전 자료들, 즉 〈코란〉·〈수나 sunnah〉(마호메트의 언행에 근거하여 만든 이슬람교의 관습과 의식)로부터 자유롭게 법률문제들에 관한 해결책을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율법을 성문화하는 데 반대했다. 바로 이 목적을 위해 그는 〈예언자 마호메트의 전승집 Musnad〉을 편집했으며, 그 안에 〈코란〉과 나란히 그당시 문제 해결의 근거로 인정받던 전승들을 포함시켰다.
한발리파는 이븐 한발이 당대에 끼친 영향력 때문에 결성되었다. 당시에 이미 다른 정통 학파들이 바그다드에서 번성하고 있었으며, 한발리파는 그 가운데서 자라나 그 학파들로부터 추종자들을 얻었다. 한발리파가 다른 학파들에 비해 비교적 추종자가 적었던 것은 이렇게 뒤늦게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학파와 학파 창시자의 중요성은 추종자들의 숫자보다는 그들이 이슬람교 역사의 발전에 끼친 영향에 따라 평가해야 할 것이다. 중세기에 이 학파는 전통주의자들이 정통신앙을 가지고 이성주의자들과 투쟁할 때 앞장서서 싸웠다.
이븐 한발의 위대한 추종자들 가운데 한 사람인 이븐 타이미야(1263~1328)는 와하비야와 근대 살라피야 운동이 모두 자신들의 정신적 뿌리로 주장한 인물이다. 와하비야는 18세기 중엽에 시작한 개혁운동이었고, 이집트에서 일어난 살라피야 운동은 이슬람교 율법의 항구적인 지상권을 주장하되 공동체의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여 새롭게 해석할 것을 옹호했다. 이븐 한발 자신은 이슬람교도들이 이성주의 세력들과 맞서 싸울 때 의지했던 이슬람교 교부들 가운데 한 사람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법률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아흐마드 이븐 한발의 업적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