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조로아스터교에서 6명의 신적 존재 또는 대천사.
팔라비어로는 amshaspend.
지혜의 주 '아후라 마즈다'가 피조물을 다스리는 것을 돕도록 창조했으며 셋은 남성, 셋은 여성이다.
'아후라 마즈다'에게 권능을 위임받아 악령 '아흐리만'에 대항하며, 황금보좌에 앉아 천사들의 시종을 받고 있는 '아후라 마즈다' 곁에 모여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이들은 영원히 선을 베푸는 존재들로서 각각 따로 숭배를 받았으며, 봉사하기 위해 빛의 길을 타고 강림한다고 한다. 각각 특별한 달[月]·축일·꽃을 두고 있으며, 세계의 질서에 속한 1가지 원소를 관장한다. 후대 조로아스터교에서 이들은 각자 특정한 대악마와 대립한다.
여섯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아샤 바히슈타'(Asha Vahishta:아베스타어로 '최고의 질서' 또는 '진리'라는 뜻)와 '보후 마나'(Vohu Manah:아베스타어로 '선한 정신'이라는 뜻)이다.
'아샤 바히슈타'는 만물을 움직이는 합법적인 우주질서로서 조로아스터교도들이 실재의 내적 본질로 신성시하는 불을 관장하며, 신자들에게 정의와 영적 지식의 길을 제시한다. '보후 마나'는 신적인 지혜·계시·사랑의 영으로서 조로아스터교의 영혼을 하늘의 보좌 앞으로 안내했고, 축복받은 사람들을 낙원으로 맞아들인다. 조로아스터교의 신자들은 배우자와 동료에 대한 깊은 사랑을 통해 "여러분의 현세의 삶 속에 보후 마나가 내려오게 만들라"는 가르침을 받는다. '보후 마나'는 가축들을 관장한다.
금속을 관장하는 '크샤트라 바이랴'(Khshathra Vairya:'바람직한 통치')는 '아후라 마즈다' 왕국의 권능의 영인데, 신자들은 '최고의 질서'와 '선한 정신'의 인도를 받아 행동할 때 이 권능을 깨달을 수 있다. 헌신과 신앙의 영인 '스펜타 아르마이티'(Spenta Armaiti:'선한 헌신')는 신자를 인도하고 보호하며, 또한 땅을 관장한다. '하우르바타트'(Haurvatāt:'완전함')와 '아메레타트'(Ameretāt:'불멸')는 자매로서 함께 언급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물과 식물을 관장하며, 신자들이 다른 '아메샤 스펜타'들의 본성을 나누어 가질 때 그 보상으로 그들에게 임할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