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걸쳐 저속하게 화려하고 지나치게 장식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발이 일어나면서 새로운 세기에 필요한 취향과 그에 맞는 간소화된 현대 디자인이 애호되었다.
유럽에서는 '형태는 기능에 수반한다'는 명제를 앞세운 일단의 건축가와 디자이너들이 1919년 독일의 바이마르에 디자인 학교인 바우하우스(Bauhaus)를 설립했다. 이 학교는 예술과 공예의 조화를 가르치고 기계가 일으키는 비인간화와 싸우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전통을 고수하려는 욕망과 기계산업 사회를 수용해야 할 필요 사이의 고투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사이에 노골화되었다.
여기에 바우하우스파의 목표는 산업 기술로서 전쟁으로 인해 정신적·물질적으로 연약해진 사회의 필요를 맞춰서 수정하자는 것이었다. 그들의 기능주의는 과거의 수식적인 모티프들과의 완전한 결별과 형태·비례·선·재질의 활성화를 요구했다. 또한 인간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모든 종류의 물리적 자극에 심리적 반응을 연관시키는 데 목표를 두기도 했다.
이런 인습에 대한 기능주의의 대담한 도전이 실내장식에 주목할 만한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왔다. 바우하우스로부터 발생한 이른바 국제주의 양식(International Style)은 많은 사람이 보기에 인간미가 결여되어 있었다. 기능주의적 사고는 기계로 생산할 수 있는 플라스틱, 합성섬유, 아크릴 페인트와 같은 재료들을 점차 선호했지만, 여전히 이 재료들이 다른 재료의 모조품으로 쓰이고 있었다.
1920년대말과 1930년대초 서양의 진보적인 디자인에 주된 영향을 미친 것은 수정된 아르 누보 양식으로 제작된 온건성 급진주의의 프랑스 고급 공예품과 스웨덴 전통 공예 산업과의 협력에 의한 조합과 발전이었다.
이 영향들이 아르 데코 양식을 발전시켰다.
1935년 무렵에는 기능주의 운동이 젊은 건축가와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상당한 추종자를 얻고 있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중에는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서 사실상 발전이 중단되었고, 그 이후로는 관심이 다시 스칸디나비아 제국으로 쏠리게 되었다. 특히 주목을 받은 것은 스웨덴이었는데, 이 나라에서는 기능에 대한 절대적인 존중의식이 자연적인 나뭇결과 명확한 채색 및 짜임새의 단순한 가구 설치 방식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무늬는 억제되었으며, 무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윤곽을 복잡하지 않게 했다.
한편 미국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때부터 그 이후까지 기능주의자들이 세력을 얻고 있었다. 기능주의 운동의 결과로 생긴 가장 뚜렷한 변화는 기계화, 실내 공간의 재분배, 옥내와 옥외를 가르는 형식적인 장벽의 철거였다. 이러한 발전에는 장식 및 가구와 부속품들의 디자인과 용도에 있어서의 급진적인 변화가 수반되었다.
거주 장소에서 필요한 공간을 확보하고 상호관계를 중시한 결과, 전통적인 실내 칸막이들을 없애버림으로써 기능이 수월해진 새로운 실내는 새 시대에 잘 부합되었다. 장식은 기능 중심적으로 되었고, 하나의 거주 장소가 하나 이상의 목적에 기여하게 됨에 따라 설계가 빈번히 불규칙해져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하나의 단위로 취급하기가 불가능해졌다. 따라서 색상·재질·재료의 변경이 장신구를 대신하여 장식 디자인의 주된 수단이 되었다. 현대 기능주의 운동은 반발에도 불구하고 중요한 목적을 달성했다.
그것은 실내장식예술을 하나의 전체로서 바라볼 새로운 길을 열었으며, 또한 1950년대에 스칸디나비아와 덴마크로부터 들어온 새로운 영감에 접할 길도 열었는데, 후자는 바우하우스의 작품에 결여된 듯한 인간적인 면들을 간직한 것이었다. 그와 동시에 실내장식에서 스칸디나비아의 디자인과 어떤 유사성을 지닌 순수한 일본 예술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났다. 1960년대에는 무늬가 되살아났는데 의자·쿠션 따위의 덮개에 추상적인 무늬가 실내장식용으로 등장했고, 세탁이 수월해진 재질과 부드럽고 연한 색조의 무늬 제품이 생산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주거/인테리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20세기의 실내장식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