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신흥군의 연혁

다른 표기 언어

고려 때 윤관이 이 지역을 수복한 후 함흥부에 영속되어오다가 1914년 함흥부의 5개면, 홍원군의 2개면, 장진군의 1개면이 통합되어 신흥군으로 신설되었다. 8·15해방 당시의 행정구역은 가평면·원평면·신흥면·서고천면·영고면·상원천면·하원천면·동상면 등 8개면으로 되어 있었다. 1952년 12월 북한 행정구역 개편 때 신흥군의 일부지역을 부전군과 영광군에 이관시키고 1954년 10월 부전군의 발전리·상원천리·서곡리·동곡리·해방리·반석리·축상리·신풍리·영웅리·흥경리·복거리·동흥리·부연리·영고리·경흥리·기린리를 편입시켰으며, 발전리는 발전노동자구로 개칭했다. 1961년 3월에는 창서리의 일부가 신흥읍에 편입되었으며, 1967년 10월에는 복거리가 경흥리와 영웅리에 각각 편입된 후 폐지되었다. 1974년 8월에는 신흥리와 부흥리를 각각 노동자구로 개칭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아시아

아시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신흥군의 연혁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