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삼척시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태백산맥의 지맥이 시 전역에 영향을 미쳐, 해안에 접해 있으면서도 거의 전 지역이 산악지형을 이루고 있다. 중봉산(1,284m)·두타산(1,353m)·대덕산(1,307m)·청옥산·백병산(1,259m)·면산(1,245m)·묘봉(1,168m) 등이 북서부 시계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이어지고, 시 중앙에 솟아 있는 육백산(1,244m)은 산세가 해안까지 뻗어내려 지붕 모양을 이루고 있다.

설산으로 변신한 강원 삼척 육백산

육백산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중심시가지를 이루는 동지역은 근산(505m)·선구산(460m)·안항산(360m) 등이 솟아 있으며, 대체로 남서지역이 높고 북동부는 낮은 구릉성 산지를 이룬다. 두타산은 이 고장의 진산으로 민간신앙의 근원지가 되어 있다. 백병산 기슭에서 발원한 오십천이 북동방향으로 곡류하다가, 동지역에서 동쪽으로 유로를 바꾸고 동해로 흘러든다. 오십천은 영남내륙으로 통하는 유일한 통로였으며, 지금은 태백산맥의 동서를 연결하는 철도와 국도가 개설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의 주요 용수원이 되고 있다. 이밖에 마읍천과 가곡천이 육백산 기슭에서 발원하여 동해로 유입하며, 두타산에서 발원한 하장천은 골지천과 합류하여 남한강 상류를 이룬다.

태백산맥의 지맥이 해안 가까이까지 뻗어 평야의 발달은 미약한 편으로, 마읍천과 가곡천 하구에 충적지가 약간 나타날 뿐이다. 해안선은 비교적 단조로운 편이며, 주로 암석해안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십천 하구의 삼척항(일명 정라항)은 천연의 양항으로, 일찍부터 이 지역 해상교통의 중심지였다. 다양한 지질구조를 이루며 특히 오십천 중류와 북부 해안지역에 석회암층이 넓게 나타나 카르스트지형이라는 특이한 경관을 보이며, 석회동굴도 많이 발견되고 있다. 또한 석회암은 이 지역 산업경제의 기반이 되고 있다.

태백산맥과 동해의 영향으로 동위도상의 서해안이나 내륙도시보다 연교차가 작으며, 특히 겨울철 기온이 온난하다. 연평균기온은 12.2℃ 내외, 1월평균기온은 0℃ 내외, 8월평균기온은 24.1℃ 내외이며, 연평균강수량은 1,217.4㎜ 정도이다. 강수량은 비교적 많은 편이나 연중 고르지 못해 때때로 봄 가뭄이 나타난다. 적송·낙엽송·잣나무 등의 침엽수림이 주종을 이루며, 자작나무·굴참나무·박달나무 같은 활엽수도 많이 자란다. 50여 종의 담수어가 서식하며, 이 가운데 새미·쉬리·빠가사리 등은 하천 쟁탈로 인해 영서지역에서 옮겨온 것으로 보이며, 은어·황어·버들개 등이 우세종으로 알려져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강원도

강원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삼척시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