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빅토리아 문학

다른 표기 언어 Victorian literature

요약 빅토리아 여왕(1837~1901 재위)의 통치기간 중 영어로 씌어진 작품들의 총칭.

빅토리아 여왕 시대는 매우 길었고 뛰어난 업적이 많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에 빛을 발한 작가들은 시인 로버트 브라우닝과 앨프레드 테니슨, 비평가 매슈 아널드, 소설 분야에서는 찰스 디킨스, 에밀리 브론테, 조지 엘리엇, 토머스 하디가 있으며 그밖에도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많은 소설가들이 있었다.

빅토리아 시대에는 19세기에 들어와 시작된 낭만적·복음주의적·인도주의적 감정이 그 기세를 잃었다. 시인들은 사람들의 도덕성을 외치는 대신에 예술 그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하게 되었고 소설가들은 작품의 주제를 사회가 아닌 작가 자신의 내면으로 돌렸다. 이 시대에 널리 퍼진 체면치레, 편협성, 물질주의, 특히 남의 흠잡기 등으로 'Victorian'이라는 말이 그 시대의 문학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게 대단히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문학

문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빅토리아 문학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