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비토리니

다른 표기 언어 Elio Vittorini
요약 테이블
출생 1908. 7. 23, 시칠리아 시라쿠사
사망 1966. 2. 13, 밀라노
국적 이탈리아

요약 이탈리아의 소설가·번역가·문학비평가.

20세기의 인간이 안고 있는 사회적·정치적·정신적 고뇌와 파시스트 정권하의 경험을 반영하는 뛰어난 이탈리아 사실주의 소설을 썼으며, 체사레 파베세와 함께 영미 작가들의 작품을 이탈리아어로 번역하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철도원의 아들로 태어나 17세에 학교를 그만두었으며 6개월 뒤에는 북부 이탈리아 도로공사판의 노동자가 되었다. 다시 피렌체로 자리를 옮겨 교정원으로 일하며 영어를 배웠다. 이때부터 〈솔라리아 Solaria〉라는 잡지에 단편들을 기고하기 시작했고 1941년까지 윌리엄 사로얀, D.H.로렌스, 에드거 앨런 포, 윌리엄 포크너, 다니엘 디포, 어니스트 헤밍웨이 등 영미 작가들과 T.S.엘리엇, W.H.오든, 루이스 맥니스 등과 같은 영국 시인들의 작품을 번역하면서 생활비를 벌었다.

주목할 만한 첫 소설 〈붉은 카네이션 Il garofano rosso〉(1933~35, 출판 1948)은 한 사춘기 소년의 개인적인 문제, 학업문제, 성문제를 적나라하게 그려내는 동시에 파시즘의 파괴적인 정치양상을 전달하고 있다. 1936년 자신의 반파시스트 의식을 가장 명백히 밝히고 있는 대표작 〈시칠리아에서 나눈 대화 Conversazione in Sicilia〉(1941)를 쓰기 시작했다. 이 소설은 사건 자체보다는 파시즘, 전쟁, 동생의 비참한 상황 등을 겪게 되는 주인공의 심리적 고뇌에 더 중점을 두었다. 이 소설의 위력을 눈치챈 파시스트 정부는 1936~38년 〈레테라투라 Letteratura〉지에 연재되고 있던 이 소설을 검열하고 배포된 책들을 모두 회수했다. 이미 책을 출판한 뒤인 1942년 그는 조사를 받기 위해 소환되었으며 1943년 투옥당했다. 독일이 이탈리아를 점령한 뒤 석방된 그는 레지스탕스 운동을 벌이며 계속해서 파시즘에 대항하여 싸웠다.

전쟁이 끝난 뒤 1945~47년에 영향력 있는 정치·문화 정기간행물 〈폴리테크니코 Politecnico〉를 발간하다가 이탈로 칼비노와 함께 밀라노의 계간 문학지인 〈메나보 Il Menabò〉의 편집인으로 일했으며 후에는 이탈리아의 한 일류 출판사의 해외문학부 편집장이 되었다. 그밖의 주요작품으로는 레지스탕스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인간과 비인간 Uomini e no〉(1945), 마르크스주의에 관한 우화소설 〈코끼리의 쇠퇴 Il sempione strizza l'occhio al frejus〉(1947), 우화소설 〈메시나의 여인들 Le donne di Messina〉(1949) 등이 있다. 그의 비평문은 〈공개된 일기 Diario in pubblico〉(1957)와 사후에 출판된 〈2가지 긴장:문학의 이념성에 대하여 Le due tensione:appunti per una ideologia della letteratura〉(1967)에 실려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작가

작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비토리니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