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브뤼메르 쿠데타

다른 표기 언어 Coup of 18~19 Brumaire

요약 프랑스에서 총재정부 체제를 뒤엎어 통령정부로 대체한 쿠데타(1799. 11. 9~10).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전제정치의 서막을 열었으며, 흔히 프랑스 혁명의 실질적 종말로 간주된다.

총재정부의 말기에 아베 시에예스와 탈레랑은 보나파르트 장군의 도움을 얻어 쿠데타를 계획했다. 당시 보나파르트 장군은 불운했던 이집트 원정을 마치고 돌아왔음에도 개선장군으로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혁명력 8년 브뤼메르 18일(1799. 11. 9) 파리에서 시에예스가 이끄는 원로원은 원로원과 하원인 500인회를 다음날 생클루 궁전에서 동시에 소집하기로 결정했다.

겉으로는 파리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자코뱅당의 음모'로부터 양원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목적이었지만 실제로는 파리에서 떨어진 안전한 장소에서 보나파르트 부대의 위협 아래 양원 회의를 개최하려는 것이었다. 다음날인 브뤼메르 19일 생클루에서 양원이 소집되었을 때 보나파르트는 원로원에서 연설하는 도중 실수를 범했으며 다음에는 500인회의 회의장에서 의원들로부터 빗발치는 야유와 비난을 받았다. 의원들은 소문을 들은 데다 주변에 배치된 군대를 보고 실질적인 음모가 진행중임을 직감했던 것이다.

보나파르트는 회의장에서 빠져나왔으나 시에예스와 뤼시앵 보나파르트, 조아생 뮈라 등이 마침내 근위대 병사들을 투입해 상황을 반전시켜 500인회를 해산하고 원로원으로 하여금 총재정부와 의회 자신의 종말을 선언하게 하는 한편 제1통령 나폴레옹을 수반으로 통령 시에예스와 로제 뒤클로 등이 보좌하는 통령 정부의 출범을 선포하게 했다. 11월 14일 보나파르트는 뤽상부르 궁전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브뤼메르 쿠데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