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분카 분세이 시대

다른 표기 언어 Bunka-Bunsei period , 文化文政時代

요약 일본 역사에서 겐로쿠 시대[元祿時代:1688~1704] 이래 독보적인 도회지 문화가 꽃핀 시기(1804~29).

오고쇼 시대[大御所時代]라고도 한다.

18세기 후반 마쓰다이라 사다노부[松平定信]가 엄격한 개혁과 검약을 강조한 법을 실시한 지 얼마 안 되어 과도한 지출, 독직, 부패로 특징지어지는 제11대 쇼군[將軍] 도쿠가와 이에나리[德川家齊]와 그의 행정부가 주도하는 엄청난 사치의 시대가 계속되었다.

지배계급의 사치스러운 생활 태도는 서민층에 급속도로 파급되어 쾌락을 추구하는 상인들이 주도하는 화려한 도회지 문화를 더욱 활성화시켰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바쿠후와 봉건 영지인 [藩]의 재정상태는 거듭된 화폐 평가절하에도 불구하고 계속 기울었다. 기근과 농민반란이 더욱 빈번해졌고, 일본과 관계를 맺으려는 서구 열강의 첫 시도가 단단한 벽에 부딪혔다.

50년 동안 쇼군으로 재임했던 이에나리는 1837년 현직에서 물러났으나 그후에도 '은퇴한 쇼군'이란 뜻인 오고쇼로서 1841년 죽을 때까지 통치를 계속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분카 분세이 시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