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울진 봉평리 신라비

다른 표기 언어 蔚珍 鳳坪里 新羅碑
요약 테이블
문화재 지정 국보(1988.11.04 지정)

요약 1988년 4월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봉평리에서 발견된 신라비. 사각형의 기둥 모양으로 1면에 10행, 398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으며 각 행 당 글자수는 일정하지 않다. 비문은 내용에 따라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문단은 소교사 주체인 13명의 인명이 열거된 부분이고, 둘째 문단은 별교령의 내용을 적은 부분, 셋째 문단은 처벌대상자와 책임관을 적은 부분, 넷째 문단은 비의 건립에 관계한 인명을 적은 부분이다.

국보(1988.11.04 지정).높이 204㎝. 사각형의 기둥 모양으로 1면에 10행, 398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으며 각 행 당 글자수는 일정하지 않다. 건립연대는 524년(법흥왕 11)이다. 비를 세운 목적은 거벌모라 주민의 어떤 잘못에 대한 처벌과 재발방지를 위한 경계에 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봉평신라비

봉평신라비(신라), 국보 제242호, 높이 204cm, 경북 울진군 죽변면 봉평리

ⓒ 2015,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비문은 내용에 따라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문단은 소교사 주체인 13명의 인명이 열거된 부분이고, 둘째 문단은 별교령의 내용을 적은 부분, 셋째 문단은 처벌대상자와 책임관을 적은 부분, 넷째 문단은 비의 건립에 관계한 인명을 적은 부분이다. 비문은 한자를 사용했으나 한문식 문체와 신라 고유의 표기방식이 섞여 내용파악에 어려움이 있다.

법흥왕대까지도 국왕의 소속부가 명기될 정도로 신라 6부의 독자성이 강했다는 사실과 함께, 지방 지배의 방식, 노인법의 존재, 신라 관등제의 발전과정 등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사료이다. 특히 그동안 회의적인 견해가 일부에서 제기되었던 법흥왕대의 율령반포 사실에 대해 확고한 증거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큰 중요성을 지닌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신라

신라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울진 봉평리 신라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