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보니파시오 8세에 대한 평가

다른 표기 언어

보니파시오 8세에 대한 맹렬한 공격은 당시 서방, 특히 프랑스의 민족주의적인 신흥 군주들이 교황의 영적 지배권을 공개적으로 배척한 최초의 사례였다.

13세기에 그가 교황의 충만한 권능에 대해 내세운 주장들은 전임 교황들이 내세운 주장들의 수준을 넘지 못했다. 이를테면 그의 주장들은 인노첸시오 4세가 내세운 주장들보다 온건했으며, 11세기의 대개혁가 그레고리오 7세 때부터 보니파시오 자신의 시대까지 신학과 교회법 분야에서 점점 정교하게 발전해왔던 견해들과 부합하는 것이었다.

보니파시오가 실패한 이유는 그가 새로운 견해 혹은 주장을 내세웠기 때문이 아니라 상황이 변했는데도 이 변화를 적절히 평가할 능력이나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또 그의 성격에도 실패를 부채질한 요인이 있었다. 지적인 우월감을 갖고 있으면서도 병 때문에 늘 고생했던 그는 충동적이고 성격이 급했기 때문에 경솔한 행동을 많이 했다.

그는 콜론나가를 지나치게 거칠게 대했다(콜론나 가문이 카이나티 가문 출신인 보니파시오 교황을 미워한 것은 주로 이 두 가문 사이의 반목 때문이었음). 또한 프랑스의 필리프 4세와 그의 협력자들이 지닌 냉혹성을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서로 나뉘어 있던 이 두 세력이 손을 잡게 했고, 몰락을 자초했다. 그러나 보니파시오 8세에게 이러한 개인적인 결점이 있었다고 해서 문서위조, 중상모략, 협박, 교황 폭행 등을 저지른 공정왕 필리프 4세와 그의 신하들의 잘못이 가벼워지는 것은 아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종교인

종교인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보니파시오 8세에 대한 평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