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밴드라 불리는 목관악기·금관악기·타악기로 구성된 앙상블은 15세기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18세기말 대규모로 열렸던 프랑스 혁명 기념식의 영향으로 목관악기의 수가 크게 증가했는데 그 기념행사에 참여한 밴드는 2,000여 명의 연주자들로 구성되었다. 18세기말 영국에서는 브라스 밴드가 마을 공공 음악가들 밴드와 마을 교회의 밴드 등 초기의 밴드를 대신하기 시작했다. 미국의 패트릭 사스필드 길모어 밴드는 연주기법의 발전과 수준 높은 레퍼토리 발굴에 큰 영향을 끼쳤다. 존 필립 수자는 미국 해병 군악대의 지휘자로 있으면서 행진곡을 작곡했다. 길모어와 수자의 업적으로 밴드 음악은 가장 미국적인 음악 분야가 되었다. 오늘날 밴드는 퍼레이드의 중요한 부분과 스포츠 행사에 여흥을 제공하는 오락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이밖에도 밴드라는 말은 일반화한 경우(댄스 밴드, 재즈 밴드 등)로부터 매우 특별한 경우(하모니카 밴드, 브라스 밴드, 스트링 밴드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된다.
이 말이 처음 사용된 것은 찰스 2세(1660~85 재위) 궁정에 24명의 바이올린 연주자들로 이루어진 '킹스 밴드'부터인데, 이 악단은 당시 유명한 루이 14세의 바이올린 악단을 모델로 만든 것이었다.
밴드라 불리는 목관악기·금관악기·타악기로 구성된 앙상블은 15세기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오보에와 바순으로 구성된 이 앙상블은 군대생활의 한 부분을 형성하게 되었다. 독일 음악가들이 외국의 악단에 참여하게 되자 목관 밴드는 프랑스·영국은 물론 신대륙까지 널리 퍼지게 되었다.
18세기말에 이르러 터키 음악인 '재너서리 음악'(Janissary music:1400경~1826까지 투르크의 술탄을 경호했던 정예부대의 이름에서 따옴)의 밴드 음악 양식이 동유럽의 상당 부분에 걸쳐 있었던 투르크 점령지를 따라 대륙을 건너면서 대중화되었다. 플루트, 큰북, 트라이앵글, 심벌즈, 터키 악기인 크레슨트('징글링 조니'라고도 함) 등이 내는 귀에 거슬리는 독특한 소리와 강한 이중 악센트는 이국적인 것을 찾던 당시의 취향에 맞았으며 이러한 이국 취향은 막대(채)를 높이 치켜들어 빙그르르 돌리면서 행진하는 흑인 북 연주자들을 채용하게 했다.
재너서리 음악은 몇몇 위대한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기도 했는데 하이든의 교향곡 100번 〈군대 The Military〉의 2악장, 모차르트의 〈터키 행진곡 Rondo alla Turca〉(피아노 소나타 A장조 K.331의 3악장), 베토벤의 부수음악 〈아테네의 멸망 The Ruins of Athens〉 등이 바로 재너서리 음악에 영감을 받아 작곡된 것이다. 18세기 말엽에는 대규모 옥외집회로 열렸던 프랑스 혁명 기념식의 영향으로 목관악기의 수가 크게 증가했는데 그 기념행사에 참여한 밴드는 2,000여 명의 연주자들로 구성되었다.
더비셔 농민의용군을 위한 하이든의 행진곡은 트럼펫, 호른 2, 클라리넷 2, 바순 2, 세르팡의 편성으로 작곡되었다. 1838년 베를린에서는 러시아 황제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한 연주에 무려 1,000명의 목관악기 연주자들과 200명의 북 연주자들이 등장하기도 했다. 18세기말 영국에서는 브라스 밴드(때로는 실버 밴드라 불리기도 했는데 이것은 브라스 밴드의 많은 악기들이 은합금을 재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임)가 마을 웨이트(공공 음악가들) 밴드와 마을 교회의 밴드 등 초기의 밴드를 대신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악단들의 결성은 공업지역에서 산업 고용주들에 의해 권장되었으며 코넷의 전신인 코노피언의 발달과 프랑스의 악기 제조업자 아돌프 삭스에 의한 서로 유사한 운지법을 갖는 금관악기군의 발달은 아마추어 연주자들이 쉽게 금관악기에 친숙하도록 만들었다. 초기 영국의 브라스 밴드 가운데 '스탤리브리지 올드 밴드'(Stalybridge Old Band:1814)와 그 유명한 '베시스 오 더 반'(Besses o' the Barn:1853년 모두 금관악기로 구성)이 있다.
밴드는 마을, 회사, 사교 모임이나 구세군과 같은 종교집단을 대표하거나 맨체스터의 밸뷰, 런던의 알렉산드라 궁 등에서 개최되는 경연대회를 위해 결성되었는데, 경연대회의 경우 1900년 런던의 내셔널 브라스 밴드 페스티벌이 그 정점을 이루었다. 에드워드 엘가 경, 아서 설리번 경, 구스타브 홀스트, 벤저민 브리튼과 같은 작곡가들은 밴드를 위한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그 작품들은 보통 코넷, 플뤼겔호른, 호른, B♭ 클라리넷, 유포니움, 베이스의 편성을 갖는다.
미국에서는 한때 패트릭 사스필드 길모어(1829~92) 밴드 같은 직업적인 밴드들이 앞다투어 대연주가들의 영입에 열을 올렸다.
음악적 기교와 더불어 뛰어난 흥행술을 지녔던 길모어는 연주기법상의 발전과 수준높은 레퍼토리의 발굴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의 진정한 후계자인 존 필립 수자(1854~1932)는 미국 해병 군악대의 지휘자로 있으면서 〈셈퍼 피델리스 Semper Fidelis〉·〈워싱턴 포스트 The Washington Post〉·〈성조기여 영원하라 The Stars and Stripes Forever〉 등의 행진곡을 작곡했다. 길모어와 수자의 업적으로 밴드 음악은 현저한 수준에 올라 가장 미국적인 음악 장르가 되었다. 오늘날 밴드는 퍼레이드의 중요한 부분과 스포츠 행사에 부수적인 여흥을 제공하는 오락물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음악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