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1956년 5월 중국 지식인에 대한 제약을 해제하고 사상·언론의 자유를 보다 많이 부여하기 위해 중국공산당 정부 내에서 시작된 운동.
1956년 2월 소련의 흐루시초프가 스탈린을 공공연히 비난하면서 공산당의 엄격한 통제정책을 완화하자, 이에 자극을 받은 마오쩌둥[毛澤東]은 중국 고대 역사책에서 따온 '백화제방 백가쟁명'(百花齊放百家爭鳴)이라는 유명한 구호와 함께 반공(反共) 지식인들에게 공산당의 정책을 자유롭게 비판하라고 권유했다.
백화제방은 문학·예술에 대한 것이고, 백가쟁명은 학술·과학에 관한 것이었다. 비판이 나올 때까지는 시간이 걸렸으며, 다른 공산당 지도자들은 이듬해에도 마오쩌둥의 정책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발언을 계속했다. 국민들이 공산당을 공공연히 비판하기 시작한 것은 1957년 봄에 이르러서였다. 몇 주일도 지나기 전에 공산당을 비판하는 사람은 계속 늘어났고, 그 목소리도 점점 더 커졌다.
국민들은 정부의 모든 측면을 비난하는 대자보를 붙였고, 학생과 교수들은 공산당원들을 비판했다. 그러나 마오쩌둥이 2월 최고국무회의에서 한 '인민들 사이의 모순을 올바로 처리하는 방법에 관하여'라는 연설문을 수정한 '반우파 투쟁을 전개하자'는 사설이 6월 〈런민르바오 人民日報〉에 발표되자, 공산당은 국민의 비판이 너무 지나쳤다는 신호를 보내기 시작했다. 7월초에는 이미 우익비판운동이 시작되어 그 이후에 정권을 비판한 사람들은 가혹한 비판을 받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