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물닭

다른 표기 언어 Fulica atra
요약 테이블
분류 척추동물 > 조강 > 두루미목 > 뜸부기과
원산지 유럽 (아이슬란드,러시아), 아시아 (대한민국,일본)
서식지 습지, 연못, 저수지, 강
먹이
크기 약 38cm ~ 41cm
무게 약 400g ~ 1kg
학명 Fulica atra
식성 잡식
임신기간 약 21~23일
멸종위기등급 낮은위기

요약 뜸부기과에 속하는 크고 퉁퉁한 대형 물새. 아이슬란드와 러시아, 대한민국 등이 원산지이고, 습지와 연못, 저수지 등에 서식한다. 식성은 잡식이며 벼를 주 먹이로 삼는다. 크기는 38~41cm 정도이고, 무게는 400g~1kg 정도이다.

물닭

ⓒ WIKIMEDIA COMMONS (M.Buschmann) | cc-by

개요

조강 두루미목 뜸부기과에 속하는 척추동물. 학명은 ‘Fulica atra’이다. 물가에 살지만 그 형태가 닭과 유사하다고 해서 ‘물닭’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그러나 계통적으로는 닭과 전혀 다른 분류에 속한다. 한국에서는 특히 겨울 철새이다. 유라시아 북부 지역에서 동아시아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 분포한다.

형태

몸길이는 약 41cm 정도이며, 몸통은 물론 날개도 검은색이지만 둘째 날개 깃 끝은 흰색이다. 부리는 연한 붉은빛이 도는 흰색이며 부리에서 이어지는 이마에는 딱딱한 흰색의 액판이 있다. 다리는 어두운 청록색이고 발가락은 물갈퀴가 있는 판족이다.

생태

유라시아 전역, 아이슬란드에서 아무르에 이르는 지역과 사할린·일본·한국 등지에 분포한다. 식성은 잡식으로 어린잎과 곤충 및 복족류 등을 먹는다. 울음소리가 특이한데, '쿠, 쿠, 쿄로, 쿄로'하고 운다. 번식할 때에는 낙동강 하구와 죽림강 지류의 갈대밭에서 하며 겨울에는 북부의 번식집단이 도래하기도 한다. 갈대와 줄풀 속에 큰 둥지를 틀고 5~7월에 한배에 6~10개의 황회색 바탕에 회갈색과 회색의 얼룩점이나 미세한 작은 무늬가 산재한 알을 낳는다. 번식이 끝나면 북부의 번식집단은 남하해 겨울을 난다.

종류

물닭의 종류로는 아종인 풀리카 아트라 타르가 있으며, 한국에 분포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멀티미디어 더보기 166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물닭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물닭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