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센물

다른 표기 언어

칼슘 이온과 마그네슘 이온을 주로 중탄산염·염화물·황산염 등의 가용성염의 형태로 함유하고 있는 물을 센물이라고 한다.

철(Ⅱ) 이온을 포함하고 있는 것도 있는데, 이것이 산화되어 철(Ⅲ) 이온으로 바뀌면 세탁 후의 직물과 용기 등에 적갈색의 얼룩이 나타난다. 또 칼슘 이온과 마그네슘 이온은 비누의 고급 지방산과 반응해서 난용성의 끈끈한 응고물을 형성하는데, 세탁물에 달라붙어 잘 제거되지도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고급 알코올 같이 긴 사슬형 분자로 이루어진 황산에스테르 세제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센물을 단물로 만들 때 그 양이 많지 않으면 암모니아·붕사·삼인산나트륨과 함께 탄산나트륨을 첨가한다. 그러나 대규모로 하기 위해서는 석회를 충분히 가해 중탄산칼슘을 탄산칼슘으로, 그리고 마그네슘을 수산화물로 만들어 침전시킨 뒤, 많은 양의 탄산나트륨을 가해 잔류 칼슘을 제거한다. 천연 제올라이트나 합성 제올라이트에 센물을 통과시켜 마그네슘·칼슘·철(Ⅱ) 이온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

센물은 보일러·응축기·열교환기 등의 안쪽 벽에 스케일이라고 불리는 단단한 침전물을 만들어 열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공업용수로 사용될 때 문제가 있다. 염의 함유율이 보통의 실험실용 증류수와 맞먹는 탈이온수는 이온교환수지를 사용해 만들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학

화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센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