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무하마드 이븐 투글루크에 대한 평가

다른 표기 언어

무하마드는 14세기 인물 가운데 가장 논란의 소지가 많고 종잡을 수 없는 인물 중 하나였다. 용감한 군인이었던 그는 종교적으로 관대하고 평상시에는 인간미가 넘치고 소박했으나, 종종 잔인하고 거의 야수에 가까운 심성으로 바뀌곤 했다.

그는 일생 동안 믿음과 실천의 갈등 속에서 살았다. 이때의 믿음이란 바로 자기 정책의 정확성과 이 정책을 수행하는 수단에 대한 믿음이었다. 타고난 혁명가였던 그는 이슬람교를 착취의 수단이 아닌 봉사의 종교로 만들어 이를 통해 더욱 공평한 사회질서를 만들려고 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의에 바탕을 두고 가난한 자, 학자, 신앙심이 깊은 자들을 후원하며, 전통에 얽매인 사회의 특권계급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반란을 진압할 수 있는 중앙집권화된 강력한 권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믿었다.

당시의 역사가들은 그의 행정조치를 근거로 그를 평가했는데 그 조치는 잘못되지도, 허무맹랑하지도 않았다. 무하마드의 행정 조치들은 대부분 실패했는데, 그 이유는 지나치도록 엄격하게 이 조치를 시행했고 이러한 행정 조치들이 특권계급에 대한 도전이 되었으며 또 백성들은 전반적으로 무기력하고 보수적이었고 무하마드의 행정기관이 영토확장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무하마드 이븐 투글루크에 대한 평가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