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바더

다른 표기 언어 Franz Xaver von Baader
요약 테이블
출생 1765. 3. 27, 독일 바이에른 뮌헨
사망 1841. 5. 23, 뮌헨
국적 독일

요약 로마 가톨릭 평신도, 유력한 신비주의 신학자, 에큐메니컬 운동가(→ 신학).

1820년 광산기술자라는 안정된 직업을 그만두고, 정치와 종교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교회일치와 정치적 통합을 위한 그의 초기 노력은 1815년 러시아·오스트리아·프로이센·프랑스 사이의 안전협정인 신성동맹을 결성하는 데 이바지했다.

나폴레옹 전쟁이 끝난 뒤에 맺어진 이 동맹은 대규모 전쟁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그리스도교 국가로 구성된 세계공동체를 만들고자 했다. 결국 이 동맹은 실패로 끝났으나 바더는 훗날 근대 에큐메니컬 운동 창시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인정받았다. 1826년 신학을 더 깊이 공부한 뒤 새로 세워진 뮌헨대학교의 철학·사변신학 교수로 임명되었고, 이 대학에서 '뮌헨 동우회'를 구성한 다른 가톨릭 신자들과 함께 〈에오스 Eos〉(그리스어로 '새벽'이라는 뜻)라는 잡지를 발행했다.

그는 뛰어난 교수였지만, 종교분야 강의는 성직자들만 할 수 있도록 제한한 법령 때문에 1838년 이후에는 종교에 대한 강의를 할 수 없었다. 불분명한 격언과 상징들로 표현된 그의 신비철학은 이성의 영역을 권위와 계시의 영역과 연결시키려 한 것이었다. 경제 및 정치 분야에서 보수주의자였던 그는 교황청을 교회 통치에 필수적인 요소로 보는 데는 반대했으나 보편적인 가톨릭 교회가 다스리는 공동체가 이상적인 국가라고 생각했다. 바더의 〈전집 Sämtliche Werke〉(1851~60)은 16권으로 출판되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바더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