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마리아의 문화적 중요성

다른 표기 언어

가톨릭 교회가 동정녀 마리아에게 부여한 공식적인 특례나 명칭 외에도 그녀는 문화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로마 가톨릭 교회나 정통 교회 신자들의 마리아에 대한 신앙심, 예를 들면 축일·예배·묵주기도 등의 형태를 보면 그들의 삶에서 마리아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크고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때로는 너무 열중한 나머지 다른 교리가 뒷전으로 밀려나는 경우도 있었다. 현대의 로마 가톨릭 신앙은 마리아론이 고립된 신앙이 아니라, 그리스도론과 교회론이라는 다른 2개의 그리스도교 교리의 맥락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마리아에 대한 이야기는 예수에게서 이끌어내는데, 이것이 테오토코스의 기본 개념이었다. 또한 마리아는 '최초의 신자'로, 교회를 대표할 수 있는 사람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신앙시되었다.

그러나 마리아의 문화적 중요성은 어떤 교리적·제도적 울타리를 훨씬 넘어선다. 그녀 자신도 결코 예견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모든 세대들은 진정으로 그녀를 축복받은 사람이라고 부르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마리아의 문화적 중요성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