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루이스

다른 표기 언어 Juan Ruiz 동의어 El Arcipreste de Hita
요약 테이블
출생 1283경, 스페인 알칼라
사망 1350경
국적 스페인

요약 스페인의 성직자·시인.
El Arcipreste de Hita라고도 함.

중세 스페인 문학 가운데 가장 중요한 장편 걸작시 〈훌륭한 사랑에 대하여 Libro de buen amor〉(1330, 증보판 1343)를 썼다. 루이스의 생애에 대하여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으며 단지 〈훌륭한 사랑에 대하여〉를 통해 몇 가지를 알 수 있을 뿐이다. 톨레도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알칼라 근처의 히타 마을에서 수석주교로 있던 1330년경에 이 책을 완성했다. 그는 또한 대중가요를 지어 명성을 얻기도 했던 것으로 보인다.

장편 서사시 〈훌륭한 사랑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운율 형식을 도입하여 썼지만 '쿠아데르나 비아'(cuaderna vía)라는 형식이 위주가 되어 있다. 이 작품은 12편의 서술체 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시는 서로 다른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시의 제목은 작가가 사랑을 신의 사랑인 '훌륭한 사랑'과 육신의 사랑인 '속된 사랑'으로 구분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여기서 작가는 자주 영적 사랑을 찬미하는 설교투가 되고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세속적인 사랑을 위해 여러 여자에게 구애와 헛된 유혹을 시도하는 남자주인공의 모습도 아주 자세하게 그리고 있다.

이 작품에는 반교회적인 풍자, 몇 편의 사랑 노래, 작은 체구의 여자를 찬미하는 시 등과 함께, 설교를 재미있게 개작한 내용도 들어 있다. 여자를 꾀는 일을 사실적이고 대담하게 묘사한 것 외에 중세 스페인의 생활을 풍자적으로 가볍게 묘사하고 있는 점도 특기할 만하며, 스페인 문학에서 최초의 희극적 인물인 포주 노파 트로타콘벤토스를 포함해 하층계급을 대표하는 인물들을 생동감있게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일반 서민이 사용하는 말에 통달해 있음을 보여주며, 좀 이해하기는 어려우나 인상적인 지식과 더불어 민담이나 속담들을 사용하고 있다.

루이스는 문학작품과 비문학작품을 가릴 것 없이 광범위한 자료에서 작품의 소재를 구했다. 성서, 스페인에서 나온 교회서적, 오비디우스를 비롯한 고대 작가들, 중세 방랑시인들, 운문 우화, 아랍어로 된 온갖 서적과 대중시, 가요 등에서 소재를 구했으며, 이 모든 소재에 세속적이고 다소 상스러우나 학식이 풍부했던 승려 자신의 명랑한 기질을 아로새겼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작가

작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루이스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