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동국대학교

다른 표기 언어 Dongguk University , 東國大學校 동의어 DGU
요약 테이블
설립 1906년 5월 8일
유형 사립 종합대학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로 1길 30 (서울캠퍼스)
사이트 http://www.dongguk.edu

요약 서울특별시 중구에 있는 학교법인 동국대학교 소속의 사립 종합대학. 1906년 불교계 선각자들이 설립한 명진학교를 전신으로 한다. 이후 1946년 지금의 이름인 동국대학으로 개편되었고, 경주와 고양, 미국 LA에 캠퍼스를 개설하면서 발전해왔다. 불교정신을 바탕으로 불교를 비롯한 한국문화의 세계화에 노력하며 인류사회의 이상실현에 기여할 지도적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개요

학교법인 동국대학교가 운영하는 불교계 사립 종합대학. 불교정신을 바탕으로, 학술과 인격을 연마하여 민족과 인류사회 및 자연에 이르기까지 지혜와 자비를 충만하게 하고, 서로 신뢰하고 공경하는 이상세계의 구현을 건학이념으로 삼아 세워졌다. 불교를 비롯한 한국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민족과 인류의 이상 실현에 기여할 지도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섭심(攝心)·신실(信實)·자애(慈愛)·도세(度世)'를 교훈으로 한다.

동국대학교

명진관과 팔정도, 동국대학교

ⓒ 2015, All Rights Reserved.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연혁 및 변천

동국대학교는 대한제국 당시인 1906년 5월, 불교계 선각자들이 신교육을 위한 중앙교육기관으로서 원흥사에 설립한 명진학교를 전신으로 발전해왔다. 이후 1940년까지 명진학교, 불교사범학교, 중앙학림, 불교전수학교, 중앙불교중앙교무원, 혜화전문학교 시절을 거쳤다. 혜화전문학교는 1944년 5월 일제에 의해 강제 폐교되었다가, 1945년 광복과 더불어 그해 10월 다시 개교했다.

1946년 9월 문교부의 인가를 받아 동국대학으로 승격·개편되었으며, 문학부와 함께 불교학과·국문학과·영문학과·사학과가 편성되었다. 6·25 전쟁이 발발한 후에는 부산시 신창동 임시 교사에서 개강했으며, 1953년 서울 본교사로 돌아와 10월에 개강했다. 1966년에는 재단법인 체성회로부터 흥국중·고등학교를 인수하여, 이듬해에 동국중·고등학교로 개칭했다.

1960년대부터 꾸준히 대학과 대학원 과정을 신설하고 교세를 확장시켰으며 1978년에는 경주에 분교를 설치하고, 이듬해 개교했다. 1980년대에는 한의과대학부속 경주한방병원의 개원을 시작으로 포항병원을 인수하고 동국의료원을 설치했으며, 1989년 한의과대학부속 한방병원과 의과대학부속 포항병원을 산하병원으로 하는 동국한방병원이 개원했다.

한편, 1996년에는 의생명과학캠퍼스 조성 계획에 따라, 서울캠퍼스의 일부 이공계 대학들이 고양시 식사동으로 이전되었다. 의생명과학캠퍼스는 2011년 고양 바이오메디캠퍼스로서 정식 개교했다. 2013년에는 강원도 인제군 만해마을이 본교에 기증되었으며, 만해마을에는 만해마을캠퍼스교육원이 개원하게 되었다. 2014년에는 교양교육원 다르마칼리지를 개설했다.

대학 조직

대학은 불교대학·문과대학·이과대학·법과대학·사회과학대학·경찰사법대학·경영대학·바이오시스템대학·공과대학·사범대학·예술대학·약학대학·미래융합대학 등과 연계전공 학과로 나뉘어져 있다. 각 대학에는 전공에 따라 학부와 전공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이밖에 교양교육 전문인력으로 편성된 다르마칼리지가 있다. 대학원 과정으로는 일반대학원을 비롯하여 영상대학원·경영전문대학원·불교대학원·행정대학원·경찰사법대학원·교육대학원·언론정보대학원·문화예술대학원·국제정보보호대학원·법무대학원 등의 전문 과정을 갖추고 있다. 부속교육기관으로는 국제어학원과 과학영재교육원이 있다. 동국대학교의료원 산하 병원으로는 일산병원, 경주병원, 일산한방병원, 분당한방병원, 경주한의원 등이 있다.

현황

서울캠퍼스는 서울시 중구 필동로1길 30에 소재하며, 바이오메디캠퍼스는 고양시 일산동구 동국로 32에, WISE캠퍼스는 경주시 동대로 123에 소재한다. 이외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에도 캠퍼스가 개설되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동국대학교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