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네자미

다른 표기 언어 Nezami
요약 테이블
출생 셀주크 제국 간자, 1141경
사망 1209, 간자
국적 페르시아

요약 페르시아 서사시에 구어체와 사실적인 문체를 도입한 페르시아의 위대한 낭만주의 서사시인.
정식 이름은 Elyās Yūsof Neẓāmī Ganjavī. Neẓāmī는 Niẓāmī라고도 씀.

생애에 관해서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어려서 고아가 되었고 단 한 번 국공을 만나러 갔던 것을 제외하고는 전 생애를 간자에서 보냈다. 비록 많은 왕과 국공들의 후원을 누렸지만 단순한 생활과 솔직한 성격이 그의 특징이었다.

현재 몇 편의 카시다(qaṣidah 長聯頌詩)와 가잘(ghazal:서정시)이 전해지지만 특히 대작 〈함세 Khamseh〉로 유명하다. 〈함세〉는 2행연구(二行聯句)의 마스나(masnavῑ)로 씌어진 5부작 시로 모두 3만 개의 대구로 이루어져 있다. 페르시아 서사시인 페르도우시와 사나이(Sanā'ῑ)에게서 영감을 얻어 페르시아 문학에서 최초의 위대한 극시작가가 되었다. 5부작 가운데 제1부는 교훈시 〈신비의 보고 Makhzan alasrār〉이고 제2부는 낭만적 서사시 〈호스로우와 시린 Khosrow o-Shῑrῑn〉이다. 제3부는 잘 알려진 이슬람 민담을 나름대로 해석한 〈라일라와 마즈눈 이야기 Leyli o-Mejnūn〉이다. 제4부 〈7명의 미녀들 Haft paykar〉은 그의 걸작으로 간주되고 있다. 마지막 제5부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서(書) Sikandar nameh〉('Eskandar nāmeh'라고도 함)는 알렉산드로스의 철학적 초상화이다. 언어 자체의 유희를 즐긴 네자미는 철학과 과학에 관한 깊은 지식 때문에 일반 독자들이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페르시아어가 사용되는 지역에서는 그 독창성과 문체의 명료함으로 칭송받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작가

작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네자미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