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나고야의 산업

다른 표기 언어

나고야 시 상공업 발전의 기초는 1612년 나고야 성이 축성된 때에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메이지 시대인 1885년에 현영(縣營) 나고야 방적이 개업했고, 1887년에는 오와리(尾張) 방적이 설립되면서 면방적공업이 발전했다. 철도도 잇달아 개통되어 1889년 도카이도 본선(東海道本線), 1895년 간사이 본선(關西本線), 1900년 주오 본선(中央本線)이 개통되었으며 이에 따른 차량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차량공업도 생겨났다.

다이쇼 시대에는 경공업보다 중화학공업의 비중이 높아져 기계·철강·항공기 공장이 신설되었다. 쇼와 시대에 와서 자동차 산업이 시작되었지만, 제2차 세계대전중 모든 공장이 군수품 생산에 동원되어 일본에서 손꼽히는 항공기 생산도시가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1950년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침체되었던 경기가 활기를 띠게 되었고 중화학공업이 현저하게 발달했다.

1970년대 이후 산업구조가 크게 개편되면서 2차 산업과 3차 산업 위주로 바뀌었다. 2017년 기준 나고야는 일본 제일의 제조 산업 집적지이며, 자동차·자동차 부품·공작기계·항공기 부품 등의 40% 이상을 이 지역에서 생산한다. 나고야 일대에는 일본의 자동차산업, 항공우주산 업, 공작기계를 비롯한 제조업의 일류기업이 모여 있다. 나고야권의 GDP는 전세계의 약 1%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고야권의 총생산은 일본 전체 총생산의 10% 안팎을 차지하고 있다. 나고야 시의 상업은 도쿄와 오사카 다음가는 지위를 치지하고 있으며 도매업이 중심을 이룬다.

나고야의 시가지역은 크게 관청·상업·공업·주택 4개 지구로 구분할 수 있다. 관청지구는 산노마루(三の丸)를 중심으로 시청·현청·경찰서본부·국립병원 등과, 나고야 성이 이채를 띠고 있다. 상업지구는 도심(都心)지구와 부도심지구로 구분된다. 전자는 나카 구와 사카에(榮) 등지를 중심으로 한 지역으로 유명 백화점이 동서 자본과의 연결을 강화하면서 매장 면적의 확대를 꾀하고 있다. 후자는 오소네(大曾根)·이마이케(今池)·아쓰타 등을 중심으로 한 소비적·오락적인 요소가 많은 번화가이다. 공업지구는 임해공업지구와 내륙공업지구로 구분된다. 전자는 국도 1호선 이남의 미나토(港) 구와 도카이도 본선(東海道本線) 서쪽의 미나미 구로 철강·자동차·조선 등의 공장지대이며, 후자는 기타 구에서 니시 구에 걸친 지역으로 섬유·요업 공장 등이 입지하고 있다. 주택지구는 동부 구릉지구의 완만한 지형에 분포되며 지구사·메이토·모리야마(守山)·쇼와(昭和)·미도리(綠)의구 등이 포함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나고야 시내전경


[Daum백과] 나고야의 산업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