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그라스만

다른 표기 언어 Hermann Günther Grassmann 동의어 헤르만 그라스만
요약 테이블
출생 프로이센 스테틴, 1809. 4. 15
사망 1877. 9. 26, 독일 스테틴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수학자.

〈수학의 새로운 분야인 선형연장이론 Die lineale Ausdehnungslehre, ein neuer Zweig der Mathematik〉(1844)을 저술하여 일반적인 벡터 미적분학을 발전시켰다. 베를린의 실업학교에서 가르친 2년(1834~36)을 제외하고는, 1831년부터 평생 동안 스테틴에서 김나지움 교사로 일했다. 그는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져 전기학·색채학·음향학·언어학·식물학·민속학 등에 관한 글도 썼다.

그는 〈연장이론 Ausdehnungslehre〉에서 기하요소(점·선·면)를 나타내는 기호는 일정한 규칙에 의해서 다룰 수 있다는 대수학에 관한 라이프니츠의 착상을 발전시켰다.

이 계산법은 어떤 적당한 상황에서 이전의 좌표기하학 방법론보다 더 설득력이 있다. 그는 또한 3차원공간 안의 선들과 같은 주어진 공간 속의 부분공간을 처음으로 좌표로 나타냈는데, 이로부터 그라스만 다양체(多樣體)라는 대수다양체의 점 사상(寫像)이 나오게 되었다.

같은 시대에 영국의 윌리엄 R. 해밀턴도 4원수(四元數) 이론에서 이와 비슷한 견해를 내세웠다. 이들은 영국의 수학자 조지 불과 함께 현대 대수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다. 그라스만의 방법론은 뒤늦게야 채택되었지만(그의 연구가 완전히 이해되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함), 유럽 대륙의 벡터 해석학파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의 엘리 카르탕은 그의 방법론이 해석학·기하학뿐 아니라 미분형식에도 응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라스만은 언어학자로도 인정받아 산스크리트 문학을 전문적으로 연구했다. 53세에 수학에 흥미를 잃고 산스크리트 연구에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그가 쓴 리그베다 주해서는 아직도 널리 읽히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과학자

과학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그라스만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