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교호개혁

다른 표기 언어 kyoho reforms , 享保改革

요약 일본 에도 시대[江戶時代]의 8대 쇼군[將軍] 도쿠가와 요시무네[德川吉宗]가 바쿠후[幕府] 정치를 재정비하기 위해 실시한 개혁.

도쿠가와 바쿠후의 3대 개혁 중 가장 먼저 실시되었기 때문에 뒤에 이루어진 개혁들의 모범이 되었다. 에도 시대 중기에 이르자 봉건제와 바쿠후 정치의 모순이 표면화되면서 바쿠한[幕藩] 체제의 위기가 심각해지고 있었다. 이에 요시무네는 농촌대책으로 조멘사이[定免制:일정기간 내 정액을 징수하는 세법]를 실시하여 연공 수납을 강화하는 한편 개간이나 고구마 재배를 장려하여 생산량의 증대를 꾀하는 등 농민의 생활안정을 도모했다.

도시의 상업자본에 대해서는 가부나카마[株仲間:상공업 동업조합]를 인정하는 한편 통화의 통일과 통제에 힘썼다. 고리대자본의 압박으로 궁핍해져 있던 바쿠후 직속 무사들인 하타모토[旗本]나 고케닌[御家人]을 구제하는 데 힘썼으며, 인재등용을 위한 다시다카제[足高制:녹봉 외의 부족분을 채워주는 제도]를 제정하여 바쿠후 운영이 경직되는 것을 막고자 했다.

요시무네는 서민들의 요구나 불만을 투서로 받아들여 정치에 반영했으며 종래의 문치정치에서 비롯된 형식주의를 지양하고 실용주의에 바탕을 둔 정치를 해나갔다. 이러한 경향은 문화면에서도 나타나 의학이나 양학이 장려되었다. 그러나 기근 및 쌀값 하락으로 충분한 성과를 보지 못해 바쿠후의 안정은 일시적인 것으로 끝나고 말았다. → 도쿠가와 요시무네

도쿠가와 요시무네(Tokugawa Yoshimune)

ⓒ Kanō Tadanobu/wikipedia | Public Domain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일본

일본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교호개혁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