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충청북도 중동부에 있는 괴산군의 자연 지형과 기후, 식생 등의 현황.
남동부에는 소백산맥의 신선봉(神仙峰:967m)·조령산(1,017m)·군자산(君子山:948m)·백화산(白華山:1,064m)·시루봉(945m)·금단산(767m)·덕가산(德加山:707m) 등 높고 험준한 산들이 많으며, 중앙부에는 대산(647m)·배미산(557m)·성불산(成佛山:520m) 등이 솟아 있다.
북서부 군계에는 두타산(頭陀山:598m) 줄기가 뻗어 있으며, 북쪽에는 고양봉(顧養峰:526m)이 솟아 있으나 이들 산지와 중앙부의 산지 사이에는 완만한 경사의 구릉성 산지가 발달한다.
남서부의 보은군 미원면 남부에서 흘러든 박대천이 여러 개의 소지류와 함께 달천을 이루어 군 중앙을 북류하며, 칠성면 도정리와 괴산읍 대덕리 일대에서 각각 쌍천과 성환천을 합류하고, 불항면 하문리에서는 음성천을 합류하여 남한강으로 유입한다. 평야는 이들 하천의 연안을 따라 소규모로 전개되며, 쌍천과 달천이 합류하는 지점과 성천천 일대에는 비교적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산악지역이므로 평야의 발달은 미약한 편이다.
대륙성기후의 성격이 강하며 위도에 비하여 한서의 차이가 크다. 연평균기온 11.2℃ 내외, 1월평균기온 -5℃ 내외, 8월평균기온 26.1℃ 내외로 연교차가 크다. 연평균강수량은 1,155㎜ 정도로 여름에는 집중호우가 많다. 소백산맥이 바람받이 역할을 하여 눈이 많이 내리며 겨울 추위가 길게 지속된다. 식생은 주로 낙엽활엽수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느릅나무·팽나무 등이 자란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충청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