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관장

다른 표기 언어 enema , 灌腸

요약 배변관장은 변비를 완화시키거나 수술·분만과정중 변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며, 대장에 비눗물 등을 주입하여 장내용물을 제거시키는 것이다. 그밖에 글리세린 등과 같이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관장과 식염수 관장이 있다. 자양관장은 영양공급을 목적으로 하며 주로 포도당과 단백질의 분해산물을 첨가하여 사용했으나, 근래에는 여러 가지 영양보급제의 발달로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진정마취관장은 경련의 진정이나 검사를 시행할 때 소아를 마취시키기 위해서 클로랄 등을 주입한다. 이밖에 방사선 검사를 위해 조영제를 장 내에 주입하는 바륨관장이 있고, 대량의 약액을 주입할 목적으로 장을 자극하지 않고 조금씩 장시간에 걸쳐 주입하는 점적관장방식이 있다.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복통이 있는 경우에는 관장을 해서는 안 된다.

관장

ⓒ Doro Guzenda/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강제로 배변시키기 위한 배변관장, 신체에 영양을 공급하기 위한 자양관장, 경련을 진정시키기 위한 진정마취관장이 주로 시행되고 있다. 이밖에 방사선 검사를 위해 조영제를 장 내에 주입하는 바륨관장도 있고, 대량의 약액을 주입할 목적으로 장을 자극하지 않고 조금씩 장시간에 걸쳐 주입하는 점적관장방식도 있다.

관장은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원칙이고 원인 규명되지 않은 복통이 있는 경우에는 관장을 하면 안된다. 또한 관장 후 배설된 대변의 성상·양·이상유무 등으로 전신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다.

배변관장

변비를 완화 시키거나, 수술·분만과정중 변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며, 대장에 비눗물 등을 주입하여 장내용물을 제거시키는 것이다. 비눗물관장이 많이 사용되며, 이를 위해서는 관장액(용액 500~1,000㎖ 정도를 체온보다 약간 높게 유지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최대한 자극함)·관장통·윤활제·직장관 등이 필요하다. 관장을 하는 방법은 먼저 환자의 무릎관절과 대퇴관절을 약간 구부리고 왼쪽 옆으로 눕게 한 뒤 오른쪽 다리를 완전히 구부리게 한다.

그런 다음 직장관에 용액을 채워 공기를 제거한 후, 윤활제를 바르고 환자의 입을 벌려 숨을 내쉬게 하면서 직장관에 부드럽게 삽입한다. 관장통을 침상에서 40~50cm 높이되는 곳에 올려 놓아서 관장액이 서서히 들어가도록 하며, 효과적인 관장을 위해서는 최소한 10분 정도 참은 후 배변을 하도록 한다. 그밖에 글리세린 등과 같이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관장이 있으며, 대장수술을 하는 경우 장내용물의 최대한 제거를 위해 시행하는 식염수 관장이 있다.

자양관장

영양공급을 목적으로 하며, 주로 포도당과 단백질의 분해산물을 첨가, 사용하였으나, 근래에는 수액 등 여러 가지 영양보급제의 발달로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진정마취관장

경련의 진정이나 검사를 시행할 때 소아를 마취시키기 위해서 클로랄 등을 주입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관장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