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관음보살도

다른 표기 언어 觀音菩薩圖

요약 관음보살을 주제로 한 불화.

사찰의 원통전이나 극락전의 후불화로 제작된 것으로 단독상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으며 법당 안에 아미타삼존이나 관음보살을 배치하고 그 뒤쪽이나 옆 벽면에 봉안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관음신앙의 발달과 함께 도상의 종류가 다양해졌는데 그 종류로는 보관에 아미타불의 화불이 있는 관음보살을 비롯하여 백의관음·양류관음·십일면관음·성관음·불공견색관음·천수관음등이 있다. 이밖에 마두관음·준제관음·여의륜관음 등과 같이 특이한 관음도도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관음을 주존으로 하는 관음신앙이성행하여 관음보살이 단독으로 그려진 예가 가장 많으며 주로 양류관음의 형식으로 표현된것이 특징이다.

대표작으로는 1323년(충숙왕 3)에 서구방이 그린 〈수월관음도〉, 14세기경 혜허(慧虛)의〈수월관음도〉, 1476년에 제작된 무위사 극락전 후불벽화인〈백의양류관음도〉 등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관음보살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