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개연꽃

다른 표기 언어 Nuphar japonicus 동의어 일본평봉초, 긴잎좀연꽃
요약 테이블
분류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수련과 > 개연속
원산지 아시아 (일본,대한민국)
서식지 물 속
크기 약 20cm ~ 30cm
학명 Nuphar japonicum DC.
꽃말 숭고

요약 수련과에 속하는 다년생 수초. 일본과 한국이 원산지이고, 물 속에 서식한다. 크기는 20~30cm 정도이다. 꽃은 늦여름에서 초가을 사이에 노랗게 피며, 꽃말은 ‘숭고’이다. 땅속줄기를 한방에서 약재로 쓴다.

개연꽃

ⓒ WIKIMEDIA COMMONS (Claire Houck) | cc-by-sa

개요

쌍떡잎식물강 미나리아재비목 수련과 개연속에 속하는 속씨식물. 학명은 ‘Nuphar japonicum DC.’이다. 연꽃보다 조금 못한 꽃이라고 하여 ‘개연꽃’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추측된다. 크기는 약 20~30cm이다.

형태와 생태

크기는 약 20~30cm이다. 땅속줄기는 두껍고 옆으로 뻗는다. 잎은 땅속줄기 끝에서 무리 지어 나오는데 물 속에 잠겨 있는 잎은 길고 좁으며 잎가장자리가 파도 모양이지만, 물 위로 나온 잎은 긴 타원형이고 잎밑은 움푹 들어갔으며 잎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도 잎이 나오는 땅속줄기 끝에서 나온 꽃자루 끝에 1송이씩 노랗게 핀다. 열매는 물 속에서 초록색의 장과(漿果)각주1) 로 익는다. 꽃은 8~9월에 핀다. 원산지는 일본과 한국이고, 주로 물 속에 서식한다. 강과 못, 늪 등의 얕은 물 속에서도 잘 자란다.

종류

이와 비슷한 식물인 왜개연꽃의 잎은 물 위에 떠 있다.

활용

한방에서는 가을에 갯솜처럼 생긴 땅속줄기를 캐서 말린 것을 천골(川骨)이라고 하는데 피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산전과 산후에 쓰거나 뼈가 부러져 다쳤을 때 먹는다. 노란색 꽃이 보기 좋아 뜰에 만든 연못에 심기도 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다른 백과사전

수련과 식물

추천항목


[Daum백과] 개연꽃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