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가지방울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청동기시대 무구의 하나.

주로 남한지역 무덤에서 발견되는 청동유물인데, 2개 또는 8개의 가지 끝에 방울이 달려 있는 형태이다.

모양에 따라 아령 형태의 쌍두령, ㄱ자 모양의 가지 2개를 이어 둥글게 휜 형태의 쌍두령, 앞면이 우묵하게 들어간 팔각판에 8개의 가지를 내고 그 끝에 방울을 단 팔주령, 장대나 자루 끝에 끼울 수 있도록 한 포탄 모양의 간두령(장대투겁)이 있으며, 그밖에 땅콩 모양의 쌍두령이 있다.

앞에 열거한 4종류의 가지방울은 경상북도 경주·상주, 강원도 원주 등지에서 발견된 바 있으며, 전라남도 화순 대곡리에서 팔주령과 아령 형태의 쌍두령 1쌍이 세형동검·청동거울과 함께 발견되었다.

땅콩 모양의 쌍두령은 평양 정백동, 경주 구정동, 충청남도 당진 등지에서 출토되었다. 가지방울은 고리를 달거나 자루를 끼울 수 있도록 만들어 손에 쥐고 흔들면 방울소리가 나게 되어 있다.

방울소리가 초신 행위에 쓰이고 있음에 비추어 가지방울은 당시 의기로 쓰였을 것으로 보인다. 가지방울이 쓰인 연대는 대체로 BC 3~1세기로 추정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청동기시대

청동기시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가지방울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