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가자미목(―目 Pl#128nectiformes)의 넙치과(―科 Bothidae)와 가자미과(―科 Pleuronectidae)에 속하는 여러 종의 납작한 어류.
가자미류는 형태학적으로 특이하다. 태어났을 때는 대부분의 다른 어류들처럼 좌우 대칭형이지만 며칠 뒤부터 몸이 한쪽으로 기울기 시작하며, 기우는 쪽의 눈은 나중에 물고기의 가장 윗부분이 될 위치로 이동한다. 이와 함께 뼈와 신경, 근육에도 여러 복잡한 변화가 생기고, 몸의 아래쪽은 색깔이 없어진다.
가자미과에는 100여 종의 어류가 있다.
이 중 유럽가자미는 바다와 민물 모두에 살며 식용이고 낚싯감으로 좋다. 길이는 50cm, 무게는 2.7kg 정도이다. 강도다리는 무게가 평균 9kg이며, 북태평양에 산다. 그밖에 식용종의 하나인 프슈도플류로넥테스 아메리카누스는 60cm까지 자라며 미국의 대서양 연안에 산다. 이 과에 속하는 종들은 전형적으로 오른쪽에 눈이 있으며, 오른쪽에 색깔이 있다.
넙치과에는 약 200종이 있다. 이 가운데 잘 알려진 넙치류로는 미국의 대서양 연안에 사는 식용종으로 약 90cm까지 자라는 파랄리크티스 덴타투스, 미국 대서양의 열대해역에 살며 흐릿한 파란색 점과 고리 모양이 있는 보투스 루나투스(Bothus lunatus), 상업적으로 유용하며 길이가 75cm 정도되는 브릴 등이 있다. 넙치과에 속하는 종들은 왼편에 눈이 있고 역시 왼편에 색깔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어류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