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99%의 롤
모델

메리 마셜

아침 같은 겸손, 대낮 같은 명랑, 저녁 같은 온화, 한밤 같은 침착

메리 마셜

ⓒ 인물과사상사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애덤 스미스도, 마르크스도 그랬다. 리카도나 맬서스도 마찬가지. '경제학(economics)'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적이 없다. 자신의 학문을 도덕철학이나 정치경제학으로 여겼을 뿐이다. 용어로서 경제학의 시초는 앨프리드 마셜. 수요공급 곡선에서 외부 경제, 소비자 잉여 등의 개념을 뽑아낸 사람이다. 명구 '차가운 이성, 따뜻한 가슴'으로도 유명하다. 대표 저술 《경제학 원론》(1890)은 요즘도 경제학 교과서의 원형으로 꼽힌다.

'경제학'이 정치경제학으로부터 독립한 것은 1879년. 마셜 부부의 공저 《산업경제학(Economics of Industry)》을 통해서다. 《산업경제학》이 메리 마셜(Mary Marshall)의 강의록을 기본으로 쓰였으니 용어 '경제학'의 숨은 저작권자는 메리인 셈이다. 1850년 10월 24일 성직자 집안에서 태어난 메리는 집안에서만 교육받았지만 케임브리지의 입학 허가를 얻은 최초의 여성. 맬서스와 인구 논쟁을 벌였던 철학자이자 목사인 할아버지 윌리엄 페일리의 영향을 받았는지 경제학에 두각을 나타냈다. 졸업 후 강사로 근무하던 메리는 1877년 경제학 스승이었던 8년 연상의 앨프리드와 결혼한 지 10년 후부터 내조에만 힘썼다. 병약했던 앨프리드가 현대 경제학의 기본 원리를 정교하게 집대성한 것도 아내의 헌신적인 뒷바라지 덕이다.

1924년 남편과 사별한 후에도 메리는 재산과 대대로 내려온 서적을 모교에 기증, 경제 도서관을 꾸며 죽을 때까지 사서로 봉직하며 남편의 제자들을 돌보았다. 도서관을 가장 많이 이용했던 사람이 케인스. 뉴턴에서 처칠까지 10여 명의 위인전을 써낼 때 메리를 포함시켰다. 케인스는 메리 전기의 끝 문장을 이렇게 썼다. '아침과 같은 겸손, 대낮 같은 명랑, 저녁 같은 온화, 그리고 한밤과 같은 침착.'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권홍우 집필자 소개

영문학과 경제학을 공부했다. 「서울경제신문」 경제부 기자, 증권부 차장으로 일하며 한국기자협회 ‘이 달의 기자상’(2회)과 백상기자대상을 받았다.

출처

99%의 롤모델
99%의 롤모델 | 저자권홍우 | cp명인물과사상사 전체항목 도서 소개

시간과 공간적 맥락에 따라 인간의 삶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역사를 공부하다 보면 일관적으로 목격되는 경향이 존재한다. 세계사를 수놓은 365가지의 장면과 인물을..펼쳐보기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역사 일반

역사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메리 마셜99%의 롤모델, 권홍우, 인물과사상사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