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핵 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잠수함
개요
핵분열 방식의 원자로를 동력으로 사용해 운용하는 잠수함을 이르는 말이다. 핵추진 잠수함이나 원자력 잠수함 등으로도 부른다. 최초의 핵잠수함은 1954년 진수된 미국의 노틸러스(Nautilus)다. 2016년 기준 미국과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인도, 브라질 등에서 핵잠수함을 보유·운용하고 있다.
특징
원자력을 동력으로 사용하므로 규모가 큰 것이 특징이다. 공간에 여유가 있어 무기나 보급품 등을 대량으로 갖출 수 있으며 장기적인 작전 수행에 유리하다. 또한, 담수화 장비를 갖추고 있어 바닷물을 전기분해해 식수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핵연료 교체는 30년 주기로 이뤄지며 그동안 별도의 충전은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가격이 비싸고 사고가 발생하면 방사능에 오염될 가능성이 크다.
종류
핵잠수함은 용도에 따라 SSN(공격원잠, Submersible Ship-Nuclear Powered)과 SSBN(탄도미사일원잠, Submersible Ship-Ballistic Missile-Nuclear Powered), SSGN(유도미사일원잠, Submersible Ship-Guided Missile-Nuclear Powered)으로 구분할 수 있다. SSN(공격원잠)은 핵 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지만, 핵무기는 싣지 않은 공격용 잠수함이다. SSN에서 SS는 잠수함(Submersible Ship), N은 원자력 추진(Nuclear Powered)의 약자다.
SSBN(탄도미사일원잠)은 핵 에너지를 동력으로 쓰면서 핵무기도 탑재한 공격용 잠수함으로 전략원잠이라고도 한다. SSBN의 B는 탄도미사일(Ballistic Missile)의 약자로 SSBN은 핵을 탑재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할 수 있다. SSGN(유도미사일원잠)은 전략 순항 미사일을 보유한 잠수함이다. 순항 미사일은 유도 미사일(Guided Missile)의 하나로 저공에서 비교적 느린 속도로 비행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