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다이달로스는 '명장(名匠)'이라는 뜻으로, 대장간의 신 헤파이스토스의 자손이다. 그는 어린 조카의 발명적 재능에 대한 천재성을 시기하여 그를 죽이고 크레타 섬으로 달아나 미노스 왕을 위하여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가두기 위한 미궁을 만들었다.
미궁에 갇힌 다이달로스
테세우스가 미궁에 사는 황소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크레타 미노스 왕의 딸 아리아드네의 도움으로 다시 미궁을 빠져나갔다. (테세우스 참조) 이러한 미궁을 만든 사람이 '다이달로스각주1) '이다. 그의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그는 당대 최고의 장인이었다. 그래서 미궁을 만드는 일도 그에게 맡겨졌던 것이다.
그러나 '테세우스 사건'이 벌어지자 화가 머리끝까지 치민 크레타의 왕 미노스는 모든 책임을 다이달로스에게 돌린다. 그가 미궁을 잘못 만들어서 이런 일이 생겼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래서 그의 아들이었던 이카로스와 함께 그를 미궁 속에 가둬 버렸다.
너무나 억울하게 된 다이달로스는 아들 이카로스와 함께 미궁을 탈출할 계획을 세운다. 그는 비록 자신이 미궁을 만들기는 했지만 자신조차도 빠져나가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사실 테세우스에게 미궁을 빠져나가는 방법을 미노스 왕의 딸 아리아드네에게 알려준 이도 자신이었다. 그때 그는 실타래를 풀어 빠져나가게 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실타래도 없고 아무것도 없다. 이런 가운데 그가 생각해낸 것이 미궁 위로 뚫어진 하늘로 도망가는 것이었다.
날개를 만들어 하늘을 날다
하늘을 날자면 날개가 필요하다. 이에 다이달로스는 아들과 함께 날개를 만드는 일에 착수했다. 우선 밀랍과 새의 깃털을 끌어 모았다. 그리고 새의 깃털을 밀랍으로 붙여서 커다란 날개 두 벌을 완성하였다. 드디어 하늘을 날 차례이다. 다이달로스는 아들 이카로스와 함께 날개를 어깨에 단 후 하늘을 날았다. 역시 그의 솜씨는 뛰어났고 둘은 하늘을 훨훨 날게 되었다.
하늘 위를 나는 기분은 그 위에 올라간 사람만이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는 하늘을 나는 기분을 만끽하고 있었다. 특히 아들 이카로스의 기분은 최고조에 달했다. 결국 이카로스는 너무 높이 날면 밀랍이 녹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아버지의 충고를 무시하고 하늘 높이 올라갔다. 이 때문에 뜨거운 태양열에 의해 밀랍이 녹아 깃털이 흩어지면서 이카로스는 아래의 바다에 풍덩 빠져죽고 말았다. 그 후로 이카로스가 떨어졌던 바다는 이카로스의 이름을 따서 이카리아 해라 불리게 되었다.
다이달로스는 아들의 비참한 죽음을 지켜보면서 급히 가까운 섬으로 내려가 아들의 시체를 건진 후 그 섬에 매장했다. 그리고 시칠리아(Sicilia) 섬각주2) 으로 가서 그곳에서 살았다. 시칠리아의 왕은 이미 다이달로스의 솜씨를 듣고 있었기에 대환영하며 연회를 베풀어 주었다.
한편 미노스 왕은 다이달로스가 미궁을 탈출했다는 소식을 듣고 노발대발하며 다이달로스를 찾아다녔다. 결국 다이달로스가 시칠리아 섬에 있다는 정보를 얻어내고는 시칠리아로 찾아왔다.
당시 시칠리아에는 손님이 오면 목욕을 권하는 풍습이 있었는데, 시칠리아의 왕도 당연히 이웃나라의 왕에게 목욕을 권하였다. 아무 생각없이 미노스 왕은 목욕 물에 을 담궜고, 이때 목욕탕에 숨어든 다이달로스는 목욕 물에 뜨거운 납 물을 부어버린다. 결국 미노스 왕은 뜨거운 납 물에 타 죽고 말았다. 그 후로 다이달로스는 시칠리아에 살면서 많은 우수한 건축물을 만들며 살았다.
미노스 왕은 제우스와 에우로페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로, 헬리오스의 딸인 파시파에와 결혼하여 안드로게오스, 아리아드네, 파이드라 등의 자식을 두었는데, 왕비 파시파에는 포세이돈이 보낸 황소와의 사이에서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낳는다. 미노스는 명장 다이달로스에게 영원히 빠져나올 수 없는 미궁을 짓게 하고 미노타우로스를 그 안에 가두었다. 사후에는 하데스각주1) 의 재판관이 되었다고 한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조
・ 여기 등장하는 신의 이름은 그리스명으로 표기하였으며, 로마명은 〈그리스 로마 신화〉 내의 "신들의 그리스명, 로마명, 영어명 대조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
출처
전체목차
신화/전설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하늘을 날게 된 다이달로스 – 세계의 신화, 아침나무, (주)삼양미디어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