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살아있는 동
안 꼭 읽어
야 할...
숫타니파타

나에게 있어서는 이번이 최후의 삶이다

부처님 말씀

인용문
나에게 있어서는 이 생(生)이 최후의 삶이다.
이제 더 이상 이 괴로운 삶을 받지 않을 것이다.
<숫타니파타> 중에서

해설

우리에게 주어진 목숨은 오직 하나뿐이다. 어찌 보면 위대한 것일 수도 있고 하찮은 것일 수도 있다. 우리 자신의 삶을 관(觀)할 수 있는 것은 오직 나 자신뿐이다. 즉 내가 있기 때문에 네가 있고 내가 있기에 아내가 있고 자식이 있다. 내가 없으면 모든 존재는 다 사라진다. 그러므로 나 자신은 그 누구보다도 귀중하다. 그렇게 중요한 자신의 삶을 우리는 헛되게 보내고 있는 것이다.

사실, 우리에게 주어진 삶은 너무도 짧다. 생명이 있는 모든 것들은 반드시 죽어 사라진다. 그런 한 목숨뿐인 삶을 두고 우리는 오늘 이 순간, 어떻게 보내고 있는가를 자성(自省)해야 한다. 부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고 싶거나 잘 안 되는 일이 있을 때에는 자신이 원하는 소망을 하나 세워라. 또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소망이 잘 되지 않거든 자꾸 복을 지어라. 만약 네가 많은 복을 지어서 그 복이 차게 되면 그 소망은 반드시 이루어지게 된다.”

부처님의 법은 그 어떤 것보다도 불가사의하다. 부처님 앞에서 크고 밝은 소망을 세우면 그것이 결국에는 현실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만일, 그 소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것은 자신의 탓이다. 왜냐하면 아직 자신의 소망을 이루게 할 많은 복덕을 짓지 않은 까닭이다.

물론, 다른 종교인들은 이것을 두고 터무니없는 말이라고 할지 모르겠다. 우리는 가끔 주변에서 큰 행운을 얻은 사람을 보고 ‘전생에 많은 복덕을 쌓은 사람이다.’라고 한다. 이 말은 그 사람이 전생에 많은 선행을 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실, 그런 행운을 얻은 사람은 그 가치에 대해 잘 모른다.

위험천만하게도 우리는 그러한 사실을 스스로 알려고도 하지 않는다. 다만 그것은 행운에 불과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불행해지면 그 또한 운이 안 좋기 때문에 당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다.

당장 자신이 살아온 세월들을 뒤돌아보라. 지금 자신이 불행하거든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잘 살펴보라. 그것은 분명히 자신의 잘못 때문임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세상에 원인 없는 인연과(因緣果)는 결코 없다.

대개 사람들은 자신의 불행을 남의 탓으로 돌린다. 그러나 그것은 오히려 자신이 처한 불행에 또 하나의 불행을 얹는 것에 불과하다. 불교적 관점에서 보면 삶이란 철저한 인과의 법에 좌우된다. 내가 지금 어떻게 생각하고 실천하느냐에 따라 미래의 삶과 후생의 삶이 결정되는 것이다.

사실 이보다 더 무서운 법은 없다. 즉 뿌린 만큼 거둔다는 것이다. 항상 우리는 자신의 삶에 대해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의 삶은 오직 하나이며, 이 생(生)이 최후의 생이기 때문이다. 이런 삶에 또 얼마나 많은 괴로움을 얹어둘 것인가? 청정한 몸과 마음을 닦아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일찍이 부처님은 제자들이 자기반성을 통해 몸을 청정하게 하도록 했다. 그 제도가 ‘포살(布薩)’과 ‘자자(自恣)’다. 포살은 보름마다 하지 말아야 할 계목(戒目)들을 외워 스스로 계를 어겼는지 반성하는 것이고, 자자는 안거 뒤에 자신의 잘못을 헤아려 그것을 고치는 제도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한 달에 단 하루라도 포살과 자자와 같은 자기반성 시간을 두는 것도 좋을 것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선묵혜자 집필자 소개

14세때 청담 대종사님을 은사로 모시고 삼각산 도선사에서 출가하였다. 청담 큰스님이 열반하실 때까지 켠에서 시봉하였으며, 큰스님이 열반하시자 통도사 강원에서 경학연찬, 송광사선원에서 수선안거를 ..펼쳐보기

출처

살아있는 동안 꼭 읽어야 할 부처님 말씀 108가지
살아있는 동안 꼭 읽어야 할 부처님 말씀 108가지 | 저자선묵혜자 | cp명아침단청 도서 소개

“팔만대장경을 다 읽을 수 없다면, 이 책을 읽어라!”선묵혜자 스님이 팔만대장경속에서 가려 뽑은 주옥같은 108법문! 부처님의 말씀은 무려 팔만 사천경에 이른다. 그러..펼쳐보기

전체목차
1장. 마음의 깨달음 말씀 1. 화를 참는 것에 대하여 말씀 2. 어리석은 사람과 지혜로운 사람 말씀 3. 자신을 잘 다룰 때 비로소 자기라는 주인을 얻게 된다 말씀 4. 세 가지 헛된 가르침에 대하여 말씀 5. 진실이 담긴 한마디가 휠씬 뛰어난 말이다 말씀 6. 사랑하는 이는 못 만나 괴롭고 미운 이는 만나서 괴롭다 말씀 7. 죄를 지었으면 감추지 말아야 한다 말씀 8. 입을 조심하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라 말씀 9. 한평생을 헛되이 보내면 두고두고 한이 된다 말씀 10.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다 말씀 11. 욕망에는 기나긴 고통이 따른다 말씀 12. 인생은 초대하지 않아도 찾아오고 허락하지 않아도 떠나간다 말씀 13. 삼독을 버리고 도를 깨우치는 방법 말씀 14. 애욕에 걸린 사람은 욕망의 흐름을 따라 간다 말씀 15. 행복하고 태평하고 안락하여라 말씀 16. 마음속이 어리석음으로 가득하면 최고의 진리를 알 수가 없다 말씀 17. 지금 후회 없이 사랑하라 말씀 18.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이 제일이라고 생각한다 말씀 19. 미리 기울이는 노력이야말로 할 일을 다 한다 말씀 20. 깊은 강물은 소리 없이 흐른다 말씀 21. 마음이 충만한 사람이 현명한 것이다 말씀 22. 중요한 것은 현재를 열심히 사는 것이다 말씀 23. 중도를 취하지 않는 것이 괴로움이다 말씀 24. 비록 적게 얻었다 하더라도 그것을 가볍게 여기지 말라 말씀 25.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한 대가는 반드시 되돌려 받는다
전체목차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나에게 있어서는 이번이 최후의 삶이다살아있는 동안 꼭 읽어야 할 부처님 말씀 108가지, 선묵혜자, 아침단청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