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생활 속 건

당뇨병 관리에 있어 1회성 운동 그리고 장기적인 운동의 효과

다른 표기 언어

ⓒ 서울아산병원 생활과 건강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당뇨병 관리에 있어 운동요법이 필수적이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운동요법이 혈당 강하 역할 외의 다른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단 한번만의 운동으로도 당뇨병 관리에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또 장기적으로 규칙적인 운동을 하게 되면 당뇨병 관리에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요?

연구에 따르면, 1회성(한 차례) 운동도 혈당을 낮춰주는 인슐린 반응을 향상시켜 당의 흡수를 높이고 혈당의 항상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한 차례의 운동이 주는 혈당 강하 효과는 약 24~72시간 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1회성 운동들을 주당 5회 이상 규칙적으로 시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먼저, 식사요법과 유산소 운동 그리고 근력 운동(저항성 운동)을 병행할 경우 체지방 감소, 혈액 내 지질과 지단백 감소, 혈압 조절, 근육량 (제지방)의 유지 또는 증가, 인슐린 민감성의 향상, 혈당 조절 등 다양한 신체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둘째, 신체적인 면 이외에도 장기적인 운동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심리적 요인과 인지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 규칙적인 운동이 인간의 심리 정서 상태를 강하게 만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근거로 당뇨병에 동반된 우울증 치료에 운동요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은 당뇨인들의 신체와 심리적 요소 다방면에 영향을 미쳐 전반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켜 주는 최고의 ‘친구’이자 ‘명약’ 입니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저자 : 서울아산병원 김소정 임상운동사

출처

서울아산병원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당뇨병 관리에 있어 1회성 운동 그리고 장기적인 운동의 효과생활 속 건강, 서울아산병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