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실용적인 문화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실생활에 알맞고 유용한 문화.

BC 451~450년경 지배층인 귀족계급에 속하는 신관들의 전유물로 되어 있던 결정과 절차를 모아 널리 알리기 위해 12표법이 반포되었다. 로마 시의 광장에 세운 12표법은 세속법과 성법(聖法), 민사법과 형법을 포함하고 있었다. 12표법은 AD 6세기에 이르러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로마의 모든 법을 모아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을 편찬할 때까지 사문화된 규정조차 폐지되지 않을 정도로 중요시되었다. 로마 제정 시기에 팽창하는 영토에 신속히 건설해야 할 필요성에 맞추어 벽돌과 콘크리트가 쓰였다. 특히 콘크리트는 거의 모든 로마 제국의 건물에 사용되어 로마 전역으로 전파되었다. 또한 로마인들은 점령지를 효과적으로 통치하고 카푸트 문디(caput mundi:세계의 수도)를 건설하기 위해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 그대로 많은 도로를 건설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문화 일반

문화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실용적인 문화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