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고려의 멸망

다른 표기 언어

요약 개혁 정책의 실패와 국제 정세를 둘러싼 정치적 대립이 되어 고려가 멸망한 사건.

고려의 몰락은 특히 몽고 간섭기 이래로 극도로 문란해진 정치 기강과 함께 이를 둘러싸고 권문 세족과 신진 사류 사이의 갈등과 대립을 해소하지 못한 것이 한 배경이 되었다. 또한 원의 세력이 쇠퇴하고 명이 등장하는 정세 변화에 따른 두 정치 세력 간의 대립 역시 배경이 되었다. 경제적으로도 대토지겸병의 농장으로 국가 재정이 고갈되고, 농민들은 유민화하거나 소작인 또는 노비로 전락하였다. 신진 사류를 기반으로 한 개혁 정책은 권문 세족의 방해로 모두 실패하였다. 한편 이성계는 동북 지방에서 여진족과 홍건적의 침입을 격퇴하고 왜구를 무찌르는 등 기반을 세우고 있었다. 이 때 명이 철령 이북의 땅을 회수하겠다며 이른바 철령위를 설치하려 하자 최영 등은 요동을 공격하자는 강경책을 주장하였다. 이성계는 위화도까지 진군하였지만 스스로 회군하였다. 조정을 주도하게 된 이성계는 정몽주를 제거한 후 공양왕을 폐하고 새 국왕으로 즉위하였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고려

고려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무신정권의 고려시대


[Daum백과] 고려의 멸망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