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다른 표기 언어 perspiration

요약 피부의 땀샘에서 분비되는 액체의 분비물.

ⓒ cliplab.pro/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땀은 피부를 통해 나오는 액체다. 땀의 99%는 물로 이루어져 있어 혈장과 같은 체액에 비해 매우 묽다. 사람 몸의 66%는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몸속에 들어온 물을 땀과 오줌으로 내보냄으로써 이 상태를 유지하여 건강하게 살 수 있다. 땀은 주로 날씨가 덥거나 운동을 하거나 긴장을 하거나 병으로 몸에서 열이 날 때 분비된다. 몸속의 물의 양과 체액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여름철에 땀을 많이 흘리면 상대적으로 몸속에 물이 부족해져 오줌의 양이 줄어들고 오줌이 진해진다. 땀은 분비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피부의 땀샘을 통해 분비된다. 땀샘은 에크린선과 아포크린선 두 가지가 있다. 에크린선은 교감신경계의 조절을 통해 체온을 조절한다. 몸속의 온도가 높아지면 땀샘을 통해 땀을 분비함으로써 열을 감소시킨다. 또 다른 땀샘인 아포크린선은 겨드랑이 밑과 생식기 부분에 모여 있다. 아포크린선은 지방성 땀을 분비하는데, 지방이 지방산으로 분해되어 분비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