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감독은 조너선 뎀, 각본은 테드 탤리가 맡았고, 원작은 토머스 해리스의 동명 소설이다. 〈양들의 침묵〉은 〈레베카 Rebecca〉(1940) 이후 처음으로 작품상을 수상한 심리 스릴러 영화이다. 이 음침한 분위기의 영화는 미국연방수사국(FBI)의 훈련생 클래리스 스탈링(조디 포스터)이 악명 높은 정신병 환자 해니벌 렉터(앤소니 홉킨스)의 도움을 받아 연쇄 살인범(테드 레빈)을 추적하는 이야기다. 이 영화는 빈틈없는 연출, 교묘한 각본, 홉킨스의 매혹적인 연기 덕분에 아카데미상의 주요 부문 5개를 휩쓸었다. 〈양들의 침묵〉은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감독상, 각본상 부분을 석권한 3번째 영화다. 이전 두 영화는 〈어느날 밤에 생긴 일 It Happened One Night〉(1934)과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1975)였다.
감독은 조너선 뎀, 각본은 테드 탤리가 맡았고, 원작은 토머스 해리스의 동명 소설이다.
전통적으로 아카데미는 대중들에게 사회적이거나 정치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진지한 드라마를 작품상으로 뽑아왔다. 그러나 〈양들의 침묵〉은 〈레베카 Rebecca〉(1940) 이후 처음으로 작품상을 수상한 심리 스릴러 영화가 됨으로써 그 전통을 깼다. 이 음침한 분위기의 영화는 미국연방수사국(FBI)의 훈련생 클래리스 스탈링(조디 포스터)이 악명 높은 정신병 환자 해니벌 렉터(앤소니 홉킨스)의 도움을 받아 연쇄 살인범(테드 레빈)을 추적하는 이야기다.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아카데미 심사위원들이지만 어쩐지 이 영화의 끔찍한 소재에는 겁을 집어먹지 않았다. 이 영화는 빈틈없는 연출, 교묘한 각본, 홉킨스의 매혹적인 연기 덕분에 아카데미상의 주요 부문 5개를 휩쓸었다. 〈양들의 침묵〉은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감독상, 각본상 부분을 석권한 3번째 영화다. 이전 두 영화는 〈어느날 밤에 생긴 일 It Happened One Night〉(1934)과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1975)였다.
경쟁 후보작은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s〉(돈 한 제작), 〈벅시 Bugsy〉(마크 존슨, 배리 레빈슨, 워런 비티 제작), 〈JFK〉(A. 키트먼 호, 올리버 스톤 제작), 〈사랑과 추억 The Prince of Tides〉(바브라 스트라이전드, 앤드루 S. 카시 제작) 등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영화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