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휘록암

다른 표기 언어 diabase , 輝綠岩

요약 세립질 내지 중립질이며, 암회색 내지 검은색의 관입화성암.
조립현무암(dolerite)이라고도 함.

매우 단단하고 거칠며, 흔히 트랩(trap)이라는 이름으로 채석된다. 기념 건조물용 석재로도 가끔 사용되며, 흑색화강암이라고 하는 상업용 명칭으로 알려진 어두운 색 암석의 일종이다. 광범위하게 분포하는데, 특히 암맥(열극 내에 관입된 판상체), 암상(다른 암석 내로 용융상태로 관입된 판상체), 지하의 얕은 곳에 형성된 비교적 소규모의 암체에 많이 나타난다.

화학적·광물학적으로 화산암의 일종인 현무암과 유사하지만, 다소 조립질이며 유리를 함유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휘록암은 입자가 조립질화되어감에 따라 반려암으로 변한다. 휘록암의 약 1/3~2/3는 칼슘이 풍부한 사장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의 대부분은 휘석으로 되어 있다. 휘록암 내에 있는 불량하게 형성된 휘석결정들은 긴 직사각형 모양의 사장석 결정들 주변을 감싸거나 사장석 결정들의 모양에 따라 휘어져서 휘록암상 조직이라고 하는 특징적인 조직을 이룬다. 커다란 휘석입자들은 사장석을 완전히 감싸기도 하지만, 사장석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 휘석은 사장석입자들의 간극을 채우는 형태로 나타난다.

미국 뉴욕 시 근처의 허드슨 강을 따라 나타나는 펠리세이드 절벽과 같은 몇몇 편평한 휘록암 판상암체(두꺼운 암상) 하부에는 감람석이나 휘석 등과 같은 중광물들이 농집되어 있는 것이 관찰된다. 이러한 농집물들은 초기에 형성된 결정들이 용융상태의 휘록암질 마그마 속으로 가라앉아 형성된 것이다. 휘록암은 다양하게 변질된다.

사장석은 소슈라이트로 변질되고, 휘석은 각섬석·양기석·녹니석 등으로 변질되며, 감람석은 사문석과 자철석으로 변질된다. 영국에서는 이러한 변질된 암석을 휘록암이라고 한다. 일부 휘록암체는 체계적인 열극에 의해 직사각형의 암괴로 쪼개지기도 한다. 이러한 열극들을 따라 계속적으로 변질과 풍화가 일어나게 되면 암괴들의 모서리가 마모되어 둥글게 되는데, 이를 구상풍화작용이라 한다. 구상풍화작용을 받으면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며 신선한 휘록암으로 구성된 구상체가 형성되는데, 이들 구상체들은 바깥쪽으로 가면서 더 심하게 변질되고 분해된 껍질들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지구

지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휘록암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