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동양의 화장품 역사

다른 표기 언어

서아시아와 인도

서아시아에서는 고대 이집트의 영향을 받아 바빌로니아·아시리아 시대부터 이미 눈썹을 그렸으며, 연지나 백분을 사용하는 화장법이 있었다.

또 공작석의 녹색 분말로 눈 주위를 물들이는 아이섀도와 손톱을 빨갛게 칠하는 매니큐어가 유행했다. 특히 9~10세기의 아바스 왕조 시대에는 화장사 직업도 생겼으며,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들도 아이섀도와 매니큐어로 치장하는 일에 골몰했다. 또 상류사회의 여인들은 얼굴의 털이나 체모를 족집게로 전부 뽑고 온 몸에 아르메니아산 황토를 발라서 문대는 풍습이 있었다. 인도에서는 예로부터 눈썹을 청색으로 그리는 풍습과 눈썹 사이에 꽃잎 또는 별 모양의 무늬를 그리는 화장법이 행해졌으며, 이러한 화장법은 서역을 거쳐 중국에 전해졌다.

눈썹 사이나 이마에 꽃을 그리는 것은 원래 고대 인도에서 종교·종파를 구별하기 위한 상징이었는데, 서역에 전해지면서 일종의 화장법으로 유행했다. 동서 교류의 발달에 따라 이 화장법과 함께 호분·자황(雌黃)·연지 등의 화장 원료도 중국에 전해졌다. 또한 향유·향료수 등도 많이 유행했는데, 금안향(金顔香)·침향 등 명품의 원산지는 인도와 동남아시아였다.

중국

BC 6세기의 〈시경 詩經〉에 보이는 '아미'(蛾眉)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화장에 관한 기록이다.

여성의 눈썹은 곤충의 더듬이처럼 가늘고 긴 것이 가장 아름답다고 되어 있으므로 귀부인들은 앞다투어 숯이나 목탄으로 눈썹을 그렸다. 이처럼 눈썹을 가늘게 그리는 풍습은 그후 2,000년 이상 전래되었으며, 특히 당대(唐代)의 회화나 시에 이러한 눈썹을 가진 여인이 자주 등장한다. 입술연지나 백분도 미묵(眉墨)과 마찬가지로 예부터 중국에서 사용된 화장품이며, 이것을 합해서 지분(脂粉)이라고도 했다.

이 말은 BC 4세기의 문헌에 자주 나타나며, 그 시대의 유적에서 출토한 화장구에서는 그 잔유물이 나왔다. 초기의 백분은 연백(鉛白)이나 활석이었으며, 입술연지에는 은화합물의 진사(辰砂:朱丹), 적토가 쓰였다. 한대(漢代)에 들어와 여성의 화장법은 급속히 발달했다. 기름에 개어서 만든 백분이 등장했고, 얼굴은 물론 목과 어깨에까지 백분을 발랐으며, 송진과 납을 섞은 포마드로 머리를 다듬는 것이 유행했다.

또 미묵에 황토를 써서 그리는 황미(黃眉), 슬픔을 머금은 듯하게 그리는 수미(愁眉), 눈 밑의 백분을 일부러 벗겨서 운 듯이 보이게 하는 체장(滯粧) 등의 독특한 화장법까지 고안되었다.

4세기경의 작품인 고개지의 〈여사잠도권 女史箴圖卷〉에는 머리를 땋은 여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는데, 자세히 보면 어떤 여인이든 이마 주변에 일(一)자 또는 십(十)자의 황선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이마 주변의 머리칼을 정리하기 위한 화장법으로 액황(額黃)이라고 했다.

이 풍습은 한대초에 몽골 등의 주변 유목민족에게 전해져 널리 중앙 아시아까지 유행했다. 한대말인 3세기경에는 서역과의 교류가 성행하여 멀리 서아시아와 인도의 화장법이 중국 여성들에게 유행하게 되었다. 당대에 들어서 지분과 눈썹을 진하게 그리는 화장은 그 절정에 달했다. 이 시대의 특징은 백분을 칠한 후에 붉은색 또는 연지로 붉은빛을 띤 홍장(紅粧)을 하는 것이었다. 입술도 한층 아름답게 치장했고, 궁중의 여인들은 다투어 홍분 화장을 했다.

또 전대부터 이어내려온 황액도 행해졌고, 눈썹을 그리는 일은 한층 성행했다. 그밖에 인도에서 전해진 눈썹 사이에 꽃 모양을 그리는 일, 양쪽 뺨에 보조개를 그리는 일 등이 성행해 여인의 화장은 완성된 정형을 이루어 농염한 것이 되었다. 당대 이후는 대부분 당대 화장의 답습이었으며, 이들의 화장법은 그 재료와 함께 한국과 일본에 전해졌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장/미용

화장/미용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동양의 화장품 역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