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화레즘 왕조

다른 표기 언어 Khwarezm-Shah dynasty

요약 중앙 아시아와 이란을 통치했던 왕조.
Khwārazm-Shāh, Khorezm-Shāh(1077경~1231)라고도 씀.

처음에는 셀주크 투르크의 가신으로 있었지만 후에 독립왕조를 세웠다. 창건자 아누스테긴 가라차이는 셀주크의 왕 말리크 샤에 의해 1077년 화레즘의 총독으로 임명된 노예였다. 아누스테긴의 후손들은 셀주크를 대신해서 화레즘을 통치했다. 북중국의 카라키타이 연합에 의해 셀주크 술탄 산자르가 패배하자 화레즘 통치자들은 카라키타이의 종주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1157년 산자르가 죽은 후 흐와리즘 샤 알라 앗 딘 테키시는 다른 여러 경쟁국들과 함께 이란의 패권을 다투었다. 1200년에 이르러 화레즘 샤가 승자로 부상했다. 끝에서 2번째 왕인 알라 앗 딘 무하마드(1200~20 재위)는 인도 국경선에서 아나톨리아 국경까지 이르는 제국을 건설했지만 그 제국은 지속되지 못했다. 칭기즈 칸의 몽골 군대가 1220년 트란스옥사니아를 정복했다. 마지막 화레즘 샤 잘랄 앗 딘 밍부르누(1220~31 재위)가 1231년 몽골군에 패하여 영토가 그들에게 점령당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화레즘 샤 왕조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