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헤론

다른 표기 언어 Hero of Alexandria
요약 테이블
출생 미상
사망 미상
국적 그리스

요약 62년에 활동한 그리스의 기하학자·발명가.
Hero라고도 함.

헤론 공식으로 알려진 3각형의 면적 공식과 아에올리스의 공(제트 기관의 원조인 첫 증기기관으로 헤론이 설계했음)의 발명으로 알려져왔다.

그가 설계한 장치는 보일러 위 축에 놓여 있고, 새어나오는 수증기로 회전운동을 주기 위해 2개의 비스듬한 노즐이 있는 구로 되어 있다.

헤론의 가장 중요한 기하학 저서 〈도량 Metrica〉은 1896년에 발견되었다. 1권에는 3각형, 4변형, 3~12변의 정다각형, 원과 호, 타원, 포물선의 부분 면적과 원기둥, 원뿔, 구, 구의 부분 면적을 구하는 방법이 열거되어 있다.

이 책에는 헤론의 공식 수식가 유도되어 있다. 여기서 a, bc는 3각형 각 변의 길이이고, s는 3각형 둘레길이의 1/2이다. 또한 어떤 수의 제곱근을 어림잡는 방법도 들어 있다. BC 2000년경 고대 바빌로니아인에게도 알려진 이 방법은 현대의 컴퓨터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2권에는 원뿔, 3각뿔, 원기둥, 평행6면체, 각기둥, 원뿔과 3각뿔의 절단체, 구와 구의 부분, 원환면(圓環面), 정5면체, 몇 개의 의(擬)각기둥들의 부피를 계산하는 방법이 있다.

3권에는 어떤 면적과 부피를 주어진 비율로 나누는 내용이 들어 있다.

현재 남아 있는 헤론이 쓴 다른 기하학 저서로는 〈정의 Definitiones〉·〈기하 Geometrica〉·〈측지술 Geodaesia〉·〈체적측정법 Stereometrica〉·〈측량 Mensurae〉·〈Liber Geëponicus〉가 있다. 〈도량〉의 내용과 비슷한 이 저서들과 유사한 〈경위의(經緯儀) Dioptra〉는 측지술에 관한 책으로, 사용되는 측정기구인 디옵트라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의 천문학에 관한 장에는 알렉산드리아와 로마 사이의 거리를 두 도시에서 관찰되는 월식의 현지시간 차이로 알 수 있는 도표법이 설명되어 있다. 〈반사 Catoptrica〉는 라틴어 본으로만 남아 있으며, 전에는 프톨레마이오스의 〈광학 Optica〉의 일부로 생각되었다. 헤론은 〈반사〉에서 빛의 직진성과 반사법칙을 설명했다.

역학에 관한 헤론의 저서 중 남아 있는 것은 〈공기역학 Pneumatica〉·〈Automatopoietica〉·〈전쟁무기 Belopoeica〉·〈Cheirobalistra〉이다. 2권으로 된 〈공기역학〉에는 흡입관, '헤론의 보수', 아에올리스의 공, 동전투입식 기계, 소방 펌프, 물 오르간, 증기기관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전쟁무기〉는 BC 270년경에 알렉산드리아의 크테시비우스가 쓴 저서에 기초했다고 표시되고 있다. 3권으로 된 헤론의 〈역학 Mechanics〉은 아랍어 본으로만 남아 있고 일부는 변경되었다.

300년에 활동한 알렉산드리아의 파포스가 이 책을 인용했고 〈기중(起重)방법 Baroulcus〉도 인용했는데, 아마 다른 제목의 같은 책이었던 것 같다. 〈역학〉 2권은 5가지 간단한 기계와 일상생활의 역학적인 문제들을 다루었고, 3권은 모든 종류의 기관의 구성을 다루었다. 〈기중방법〉·〈역학〉에는 두 평균 비례항 문제(ab를 알 때 방정식 a/x=x/y=y/b를 만족하는 xy를 구하는 문제)의 해가 들어 있다.

헤론이 쓴 다른 책들은 일부만이 남아 있다.

4권의 책에서 물시계에 관한 1권은 파포스와 프로클로스(410~485)가 인용했다. 유클리드의 〈원본 Elements〉 주해인 다른 1권은 안 나이리지(922경 죽음)가 남아 있는 아랍어 본에 인용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과학자

과학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헤론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