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하르트만

다른 표기 언어 Nicolai Hartmann
요약 테이블
출생 1882. 2. 20, 러시아 라트비아 리가
사망 1950. 10. 9, 독일 괴팅겐
국적 독일

요약 독일의 철학자.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을 위하여 일한 뒤 마르부르크(1920~25)·쾰른(1925~31)·베를린(1931~45)·괴팅겐(1945~50) 대학교 등에서 철학을 가르쳤다. 첫번째 저작 〈플라톤의 존재 논리 Platos Logik des Seins〉(1909)에는 그의 초기 칸트주의가 나타나 있다. 그러나 〈독일 관념론 철학 Die Philosophie des deutschen Idealismus〉(2권, 1923~29)에서는 신칸트주의의 견해를 거부하는 조짐을 보였으며, 나아가 〈존재론의 새로운 길 Neue Wege der Ontologie〉(1942)에서는 정신이 사고를 통해 실재를 구성한다는 칸트의 견해를 뒤집어버림으로써 이러한 거부를 완성했다.

그의 새로운 존재론에 따르면, 인식론은 존재론에 의존하지만 존재론은 인식론에 의존하지 않는다. 따라서 대상의 '존재'는 그것에 대한 사고나 지식에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실재에 관한 지식 자체는 실재의 일부로서 다른 모든 사건들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하르트만이 '주관적 범주'라고 부른 인간 사고의 기본 형식들은 실재의 기본 구조 또는 '객관적 범주'와 같은 것이 아니다. 정신 활동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비합리적 의지와 순수 시간-공간의 제한 때문에, 인간 존재는 대상화될 수 없는 존재의 방대한 공간 속에 영원히 갇혀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과학자나 철학자가 성취하기를 바랄 수 있는 것은 자기의 주관적 범주를 대상의 범주에 부분적으로 맞추는 것뿐이다. 하르트만은 막스 셸러처럼 실재란 규칙적이고, 부분적으로 합리적이지만 의미는 없는 것이며, 따라서 인류는 인간의 열망과는 완전히 소원한 세계 속에서 살아 있는 인간 생명의 영웅적 위업을 실행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밖의 저작으로는 〈자연 철학 Philosophie der Natur〉(1950)·〈미학 Ästhetik〉(1953) 등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철학가

철학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하르트만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